"경제성장률 1%p 하락하면 가계소득 4.6조 감소"

입력 2013-11-25 06:00  

저성장, 고령화가 한국 금융에 미칠 영향을 자세히 분석해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은 25일 은행회관에서 '저성장·고령화가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공개토론회를 개최하기에 앞서 배포한 자료에서 이처럼 밝혔다.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1980년대에는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연평균 8.6%씩 성장했고, 1990년대 들어서도 외환위기를 맞은 1997년까지 연평균 7.7% 성장률을 기록했다.

2000년대 들어서는 2004∼2007년 연평균 4.7% 성장률을 보이다가 2008∼2009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대폭 하락했고, 2012년에는 2.0%를 기록했다.

이런 하락 추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한국의 잠재성장률이 2012년 3.6%에서 2038년 1.0%까지 점차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생산 가능 인구 증가세가 급격히 둔화하고 설비투자 증가세가 커지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저성장과 고령화는 가계소득 둔화, 가계부채 악화, 재정건전성 및 고용여건 악화, 잠재성장률 하락, 재정지출 급증 및 저축률 하락 등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성장이 부진하면 기업소득 증가 폭이 감소하고, 그에 따라 기업에서 가계로 유입되는 소득의 증가폭도 줄어든다.

한 연구에 따르면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떨어지면 가계소득 증가율은 0.58%포인트(약 4.6조원) 하락한다.

금융연구원은 가계와 금융기관, 정부가 각각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계는 다양한 보험 및 연금에 가입해 수명연장 및 의료 관련 리스크에 대응하고 저축을 늘려 은퇴 이전에 충분한 자산을 축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금융기관에는 성장보다 자산건전성을 추구할 것, 정부에는 자산시장에 대해 효과적인 관리·감독을 할 것과 지속 가능한 연금제도를 마련할 것 등을 주문했다.

특히 은행에 대해 "저성장, 고령화에 따른 순이자마진 하락은 극복하기 어렵겠지만, 적절한 경영전략 및 자산운용 전략으로 하락 속도를 늦출 수 있을 것"이라고조언했다.

이어 퇴직연금, 연금신탁 등 고령화를 활용한 사업 및 상품으로 안정적 수수료기반을 확보하고 해외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을 지원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창출할 것등을 권했다.

ksw08@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