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 일부 지점 "5만원권 부족"…민원도 제기(종합)

입력 2013-12-03 11:06  

물량 조절 의구심도 나와…한은 "조절은 아니다"

"고객 분들이 '일을 하는가, 놀고 있는가?'하고물어볼 때는 정말 곤혹스럽습니다." 울산 지역 새마을금고의 이방기 부장은 3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5만원권부족으로 골치가 아프다면서 답답한 마음을 호소했다.

이 부장은 5만원권에 대한 고객 수요에 제대로 응하지 못해 고민을 거듭하다가최근 한국은행과 국민신문고 온라인 민원 시스템에 민원을 냈다.

작년 하반기부터 5만원권의 부족을 느끼던 이 새마을금고는 5만원권 교환한도를1인당 6장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 부장은 "5만원권에 대한 한 주간 수요량은 3억원인데, 실제 공급받는 물량은1억원에 불과하다"면서 "올해 들어 5만원권 확보가 더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인근 외환은행 현대자동차출장소지점도 5만원권의 부족을 느끼기는 매한가지로,1인당 10장으로 한도를 제한하고 있다.

부산·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5만원권의 부족을 호소하는 금융사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경남 창원의 기업은행[024110] 창원지점은 올해 하반기부터 5만원권 부족이 심해지자 개인 한도를 1인당 100만원으로 정해 운영하고 있다.

지점 관계자는 "100만원어치 이상을 원하는 고객은 될 수 있으면 1만원권으로받도록 유도하지만, 한도 자체는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며 "그러나 고객들의 불만이많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한은 부산본부의 조원탁 업무팀장은 "가장 큰 문제는 한은 발권국의연간 제조화폐 발권한도가 있는 상황에서 환수율이 낮아 5만원권이 제대로 돌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 올해 1∼9월 지역별 5만원권 환수율은 부산·경남·울산이 25.0%로, 제일낮고 대구·경북(26.7%), 경기(30.1%) 등 순이다. 전국 평균은 49.0%이고 서울은 65.2%다.

전국의 5만원권 환수율은 5만원권이 처음 발행된 2009년은 공급 초기로 환수될시기가 안 된 만큼 7.3%에 그쳤으나 2010년 41.4%, 2011년 59.7%, 2012년 61.7% 등으로 매년 상승하다가 올해 처음 하락세로 전환됐다.

환수율은 특정기간 한은의 발행량에 대한 환수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환수율 25.0%는 해당 기간 5만원권이 100장 공급됐으면 25장만 한은에 돌아왔다는 의미다.

이처럼 5만원권 물량이 달리는 지점에서는 "통화량 관리 때문일 것", "지하경제양성화 정책 이후 5만원권의 증발을 억제하려고" 등 여러 추측을 제기하고 있다.

한 시중은행 본점의 출납업무 담당 직원은 "명절 때 신권을 요청한 만큼 주지않듯이 수급물량을 조절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국은행은 5만원권의 공급을 일부러 줄이거나 하는 일은 없다는 주장이다.

한은 본점의 발권국 관계자는 "다만, 신권 제조물량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연간 수급 전망에 맞춰 주문, 제조한다"며 "추가 발주할 수는 있지만 수시로 발주하면한국조폐공사에도 부담이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5만원권의 수요 증가를 둘러싸고는 정부가 지하경제 양성화에 강한 의지를보이면서 세금 탈루 등 지하경제 수요가 오히려 발생한 때문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하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 분석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문제는 일선 금융 창구에서 5만원권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지만 좀처럼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자동차새마을금고분소의 이방기 부장은 "정부가 말하는 ƈ금융권의 애로'가없도록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현장에서는 느껴진다"며 "경남은행에 여러 차례부탁하다가 한은 부산본부를 거쳐 어쩔 수 없이 한은 본점과 국민신문고에 민원을냈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는 한은에서 직접 지폐를 받지 못하고 일반 은행을 거쳐 공급받는다.

기업은행 창원지점 관계자도 "여러 차례 부탁도 하고 했지만, 연말까지는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 이외에 해결책은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 10월말 현재 5만원권의 발행잔액은 35조1천523억원으로, 올해 들어 10개월간 6조6천523억원어치가 불었으며 이는 작년 동기보다 28.4%나 많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전체 지폐 발행잔액 중 5만원권이 차지하는 비중도 2년 전 54.0%에서올해 10월에는 66.7%로 커졌다.

ev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