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터키發 금융불안 한국에도 영향 미치나>

입력 2014-01-26 14:03  

정부 "직접적 영향 제한적…불안시 과감하게 대응"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에 대한 우려가 아르헨티나와 터키 등 신흥국 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지면서 한국시장에도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부 당국과 전문가들은 현 상황으로 볼 때 이들 국가의 시장 불안이 한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들 국가의 문제가 신흥국 전반으로 확산될 경우 한국도 영향권에 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정부는 이런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두고 국내외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최악의경우 미리 준비해 둔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대응하기로 했다.

◇ 아르헨 페소화 23일에만 11.7% 급락 신흥국 외환·금융시장 불안은 지난해 12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양적완화 축소 이후 현실화되고 있다.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가 강화되면서 공포지수라 불리는 변동성 지수(VIX) 지수가 작년 말 대비 32% 상승하고 아르헨티나와 터키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통화가치가큰 폭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주가 약세, 가산금리 상승 등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2001년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하며 국가부도 사태를 겪은 아르헨티나의 경우23일에만 페소화 가치가 11.7% 급락하면서 2002년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외환보유액이 294억달러로 2006년 11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환율 방어가더 이상 어렵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CDS 프리미엄과 국채금리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주요 수출품인 콩, 옥수수, 원유 등 원자재 가격 하락은 경상수지적자 확대 요인이 되고 있다.

터키 역시 주가 하락, 통화 절하, CDS 및 국채금리 상승 등 상황을 겪고 있다.

터키 중앙은행의 외환시장 개입에도 리라화 가치는 최근 10일 연속 하락해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경상수지 적자가 확대된 가운데 물가상승률은 높고 반정부 시위 등 정정 불안까지 커지면서 시장 불안이 커지는 것이다.

◇ 직접 영향권 아직…엔저 억제 순기능도 아르헨티나와 터키 등 국가의 위기 상황이 한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르헨티나나 터키의 경우 교역과 투자 등 측면에서 한국과 관계가 거의 없는데다 수출이나 수입으로 봐도 전체의 1% 미만 수준에 불과하다.

12월 FOMC 이후 한국의 KOSPI 지수는 1.7% 하락했고 원화는 2.7% 절하되는데 그쳤다.

다만 신흥국 시장 불안이 신흥국 전반으로 확산되거나 선진국으로 전염된 이후한국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신흥국 시장 불안이 한국 경제 입장에서는 가파른 엔화 약세를 차단하는 순기능을 내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안전자산 선호 효과로 엔화가 최근 강세를 보이는 반면 원화는 약세로 돌아서고있기 때문이다.

또 미국의 양적완화는 미국의 경제 회복을 전제로 한 것이므로 금융시장 불안이커지지 않는다면 한국이 훈풍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전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7%로 0.1%포인트 끌어올리면서 한국의 주요 교역국인 중국과 미국, 일본의 성장률을 0.2%포인트, 0.2%포인트, 0.5%포인트씩 상향 조정했다.

◇ 정부 "동조화 우려…모니터링 강화" 추경호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6일 한국은행 및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들과 경제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신흥국 시장 불안과 관련해 "터키나 아르헨티나 등과는 교역·투자 및 신용공여 규모가 크지 않아 한국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금융시장 측면에서 신흥국과 동조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추 차관은 "실물경제 측면에서는 이들 국가의 불안이 중남미 및 중동경제로 확산되는 과정에서 수출 및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경계감을 갖고 면밀하게 주시할 필요가 있다"면서 "시장불안이 발생할 경우 컨틴젼시 플랜에 따라 신속·과감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당국은 신흥국의 이런 시장 불안이 한국 경제의 하방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신흥국 시장 동향과 글로벌 경제 상황을 중심으로 국내외 경제·금융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도를 한층 높이기로 했다.

정부는 시나리오별 위기관리계획을 점검·보완하고 외채 구조 개선 및 재정건전성 유지 등 대외건전성도 높이기로 했다.

정부는 이달 말 미국의 FOMC, 미국의 2월 중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 4월 중 일본의 소비세 인상 등을 중점 모니터링 분야로 설정했다.

신민영 LG경제연구원 경제연구부문장은 "세계 경제가 작년보다 강한 회복세인만큼 한국에 전염될 확률은 높지 않다"면서도 "다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외환보유액 및 거시건전성 3종 세트 등을 다잡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준협 현대경제연구원 국내경제팀장은 "홍콩이나 동남아도 전염될 경우 우리도영향권에 들 수 있다"면서 "모든 위기는 처음엔 작게 느껴지는 만큼 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speed@yna.co.kr, taejong75@yna.co.kr, cla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