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장기금리 오르면 기업대출금리 동반상승 가능"

입력 2014-03-31 12:00  

장기 시장금리가 높아지면 단기 시장금리를 따라 움직이는 기업의 대출금리도 함께 상승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이 31일 발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 따르면 대외충격으로 장기 시장금리가 높아지면 대출시장과 자본시장에서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이 높아질 수 있다.

우선 대출시장을 보면 기업대출 금리는 통상 장기 시장금리보다 단기 시장금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기업대출 가운데 단기 시장금리를 기준으로 하는 변동금리 대출과 만기 1년 미만의 단기대출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은은 "장기 시장금리가 경기회복과 통화정책기조의 긴축 전환 기대 등을 선반영해 상승할 경우 시차를 두고 단기 시장금리도 상승해 기업대출 금리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장기 시장금리를 구성하는 미래 단기금리 기대가 높아지면 단기 시장금리 상승이 현실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은은 또 "장기 시장금리가 경기회복 속도보다 빠르게 상승하면 실물경기 위축과 기업 부도위험에 대한 경계감이 커져 대출 가산금리가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자본시장에도 장기금기 상승이 회사채 금리를 끌어올려 자금조달 비용을 높일수 있다.

한은 측은 "유럽중앙은행(ECB)의 추정방법에 따르면 국고채 금리가 100bp(1bp=0.01%포인트) 바뀔 때 회사채 금리는 단기적으로 79bp, 장기적(향후 5개월)으로 115bp가량 변하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이런 회사채 금리 상승은 다시 대출 수요 확대로 이어져 대출금리 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게 한은의 분석이다.

그런가 하면 한은은 최근 웅진·STX·동양그룹 등의 부실로 회사채 시장에서 우량기업 쏠림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회사채 발행규모에서 AA등급 이상 우량 회사채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9월 70%에서 올해 1∼2월 82%로 높아졌다.

유통시장에서도 전체 거래량에서 우량 회사채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3년 1∼9월80% 내외에서 10월 이후 90% 안팎으로 확대됐다.

한은 측은 "당분간 취약업종을 중심으로 비우량기업의 업황 부진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따라 우량·비우량물간 차별화 현상도 완화될 가능성이 낮다"고 분석했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