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제철에 6천억 추가지원…김준기 회장 경영권 잃을 듯(종합)

입력 2014-09-19 17:17  

<<일부은행 추가지원 난색 등 전망 추가>>정상화방안 100% 찬성시 가결…일부 은행 지원거부 시 진통 예상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이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를 받는 동부제철[016380]에 대한 경영권을 잃게 될 전망이다.

동부제철에는 총 6천억원가량이 추가 지원되지만, 일부 채권은행의 경우 추가지원에 난색을 보이고 있어 원안 가결이 순조롭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동부제철 채권단은 이날 오후 채권단 회의를 열어 이런내용을 골자로 하는 동부제철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정상화 방안에는 김준기 회장 등 대주주와 특수관계인에 부실경영 책임을 물어100대 1의 기존주식 무상감자를 적용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기타 주주 보유지분에는 4대 1의 무상감자 비율이 적용된다.

6월말 기준 동부제철의 최대주주는 동부그룹 비금융 지주회사 격인 동부씨엔아이(지분율 11.23%)이며, 김준기 회장(7.12%), 장남 남호씨(7.39%) 등 특수관계인 지분의 합은 36.94%이다.

차등감자가 시행될 경우 김 회장은 동부제철에 대한 경영권을 잃게 될 것으로보인다.

2018년 12월 31일까지 채무상환이 유예되며 금리도 담보채권 연 3%, 무담보채권연 1% 등으로 낮춰주기로 했다.

신규자금 지원은 일반대출 5천억원과 1억 달러가량의 수입 신용장(L/C)으로 모두 합해 6천억원가량이다.

이밖에 채권단 보유 대출액 중 530억원을 출자전환키로 했다.

채권단은 23일 이런 내용이 담긴 동부제철 정상화 방안을 동부제철 채권단협의회에 배포하고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다만 이번 정상화방안 안건은 의결권 보유기관이 100% 찬성했을 시에만 가결한다는 단서가 달렸다. 통상적으로는 총 채권액의 75% 이상 찬성이 있으면 정상화 방안이 채택된다.

한 채권단 관계자는 "가결 비율은 사안에 따라 별도로 정할 수 있다"며 "가결조건을 전원 찬성으로 정한 것은 일부 채권기관이 이탈할 경우 남은 기관들의 지원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6천억원 상당의 추가 지원방안이 담긴 이번 정상화 방안이 순조롭게 채택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특수은행과 정부 지분보유 은행을 제외한 일반 시중은행은 추가지원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며 "이들 은행이 반대매수청구권을 행사할 경우 구조조정은 지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난 7월 채권단이 동부제철에 긴급 운영자금 1천600억원을 지원할 때도 일부시중은행은 추가 지원에 난색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최근 금융권 보신주의에 대한 비판이 있는 데다 하나·외환의 경우 조기합병 이슈를 앞두고 있어 당국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 채권단 회의에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 농협은행, 수출입은행, 신한·하나·우리·외환·기업은행 등 9개 채권 금융기관이 참석했다.

경영정상화 방안을 채택하면 회사와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 약정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구조조정 실행 작업에 돌입한다.

앞서 동부제철은 지난 6월 24일 인천공장 및 동부발전당진 패키지 매물의 매각이 무산되자 유동성 문제 해결을 위해 채권단과 자율협약 돌입에 합의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