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박' 금융상품 판매 1조원 육박

입력 2015-02-20 07:07  

정부의 통일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내놓은 금융권의 통일 관련 금융상품 판매액이 1조원에 육박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통일은 대박이라고 생각한다"며 통일 후 경제 도약 가능성을 언급한 후 은행들은 앞다퉈 통일관련 금융상품을 내놓았다.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북한 개성공단에 지점을 운영하는 우리은행[000030]은 지난해 6월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과 '우리겨레통일 통장'을 출시했다.

이자와 수익금 일부가 통일기금 조성에 자동으로 기부되는 금융상품으로, 적십자사는 기부된 자금을 통일 관련 사업에 사용한다.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은 출시 후 지금까지 가입한 고객이 6만여명에 달하며, 8천여억원의 예금액이 유치됐다. 우리겨레통일 통장은 1천800여명, 19억원의 가입 실적을 올렸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의 경우 일반 정기예금 상품과 비교해도 가입자 수가 많은 편"이라며 "통일에 대한 고객의 염원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국민은행도 비슷한 시기에 통일 관련 사업에 기부하는 우대이율 적금상품 'KB통일기원 적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가입할 때 '통일희망 메시지'를 작성하면 0.1%포인트의 우대이율을적용해 준다. 여기에 실향민, 북한이탈주민, 통일부 통일캠프 수료자, 개성공단 입주업체 임직원 등은 별도로 0.3%포인트의 우대이율 혜택이 적용된다.

만기 이자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이 은행 부담으로 대북 지원사업과 통일 관련단체 등에 기부되는 이 상품은 출시 후 1만4천여명의 가입자로부터 1천400여억원의 적금액을 끌어들였다.

통일 관련 기업에 최대 0.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이자 일부를 통일관련 단체에 기부하는 기업은행[024110]의 'IBK통일대박기원통장'은 이달 5일 출시 후2주일도 지나지 않아 가입자 600명, 가입액 60억원을 넘어섰다.

기업은행은 새터민에게 대출 금리를 5천만원 이내에서 2.0%포인트까지 감면해주는 '북한이탈주민 창업자금 대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농협은행이 지난해 출시한 'NH통일대박예금'과 'NH통일대박적금'도 총 5천여명의 가입자에게서 200여억원에 달하는 예·적금을 유치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통일 관련 금융상품은 고객들에게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며 "남북관계의 경색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통일에 대한 염원은 아직 식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ss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