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ING생명·유안타증권 민원평가 '만년 꼴찌'

입력 2015-05-08 10:16  

농협과 ING생명, 유안타증권[003470] 등 금융회사가금융감독원의 금융사 민원 평가에서 '만년 꼴찌' 회사로 분류됐다.

수차례 꼴찌를 한 회사 중에는 외국계 금융사가 유독 많아 금융당국의 감시·감독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은행과 신용카드, 생명보험, 손해보험, 금융투자, 저축은행 등 6개 권역 81개금융사는 이런 내용 등을 담은 2014년 민원평가 결과를 8일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금감원은 민원건수와 민원 해결 노력, 영업규모 등을 평가해 매년 1등급(우수)부터 5등급(매우 미흡)까지 순위를 매긴다.

은행권에선 농협은행과 한국씨티, 한국SC은행이 지난해 민원평가 최하위 등급인5등급을 받았다.

농협은 2011년부터 4년 연속, 한국SC는 3년 연속 5등급을 차지해 '만년 열등생'비판을 받고 있다.

전자금융사기 등 여파로 2013년에 5등급으로 추락한 국민은행은 지난해 4등급으로 올라섰지만 여전히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지방은행은 민원 평가에서 우세를 보였다.

광주은행[192530]과 대구은행이 2년 연속 1등급을 받아 이 분야에서 수위를 지켰다.

신한은행은 소비자보호센터의 서비스 품질이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아 전년 4등급에서 2등급으로 도약했다.

외환은행과 기업은행[024110]은 전년과 같은 2등급을, 하나은행과 우리은행[000030]도 전년과 같은 3등급을 유지했다.

전국 15개 은행 가운데 1등급은 2곳이었으며 2등급은 3곳, 3등급 5곳, 4등급 2곳, 5등급은 3곳이었다.

신용카드사 중에선 롯데카드가 홀로 5등급을 받았다.

민원 증가 등 사유로 2013년에 5등급을 받았던 롯데카드는 지난해 역시 고객정보 유출 여파로 최하등급을 이어갔다.

현대카드는 4등급으로 겨우 꼴찌를 면했지만 2013년에 2등급에서 두 계단 추락하는 불명예를 피하진 못했다.

생명보험사 가운데에는 등급을 산정한 20곳 가운데 6곳(동양생명·DGB생명·ING생명·KB생명·KDB생명·PCA생명)이 5등급을 받았다. 4등급도 1곳(메트라이프생명)이었다.

KB생명은 2012년 1등급, 2013년 2등급을 받았으나 지난해 5등급으로 주저앉았다.

KDB생명도 2013년 3등급에서 지난해 5등급으로 내려갔다.

동양생명[082640]은 4등급에서 5등급으로, 메트라이프 생명은 3등급에서 4등급으로 각각 1계단 떨어졌다.

ING생명과 PCA생명은 나란히 2009년부터 6년째 최하위에 머물렀다.

1등급을 받은 곳은 5곳(교보생명·농협생명·미래에셋생명·신한생명·한화생명, 2등급을 받은 곳도 5곳(동부생명·라이나생명·삼성생명·흥국생명·AIA생명)이었다.

등급을 산정한 손해보험사 15곳 가운데에는 4등급 이하가 5곳이었다.

롯데손보와 ACE아메리칸손보가 각각 2013년 5등급에서 지난해 4등급으로 한 계단씩 올라갔고, 현대하이카·AIG손보·MG손보가 5등급을 받았다.

현대하이카는 2년 전 3등급에서 지난해 두 계단 내려갔고, AIG손보는 2006년부터 9년째 5등급에 머물렀다.

손보사 중 1등급을 받은 곳은 농협손보·동부화재·삼성화재 등 세 곳이었고, LIG손보가 2등급을 받았다.

3등급이 6곳으로 가장 많았다.

금융투자업계에선 1등급이 현대증권[003450] 한 곳이었고 2등급이 2곳(대신증권·하나대투증권), 3등급 5곳(메리츠종금증권·미래에셋증권·삼성증권·신한금융투자·키움증권)이었다.

4등급이 7곳, 5등급 1곳으로 4~5등급이 절반을 차지했다.

5등급은 유안타증권(옛 동양증권)으로, 2012년부터 3년째 꼴찌다.

4등급에는 대형 증권사가 다수 포함됐다. KDB대우증권이 2013년 3등급에서 2014년 4등급으로 내려앉았고, 한국투자증권은 2년 연속 4등급이었다.

NH투자증권[005940] 역시 4등급을 받았다. 이는 지난해 말 NH농협증권과 합병하기 전인 옛 우리투자증권에 대한 등급이다. 우리투자증권은 2013년에는 1등급을 받았었다.

이밖에 동부증권[016610], 유진투자증권[001200], 한화투자증권[003530], HMC투자증권[001500]도 4등급을 받았다.

금감원은 올해부터 민원평가 우수회사만 발표하기로 입장을 정해 민원평가 하위업체는 금융소비자들이 해당 금융회사 홈페이지나 각 금융업권 홈페이지에서 직접확인해야 한다.

spee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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