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단독사고 치사율 높아…차 대 차 사고의 8.6배"

입력 2015-06-08 12:00  

차량 단독사고에서 사망자가 나올 가능성이 다른 교통사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활용해 2011∼2013년 차량 단독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차량 단독사고 건수는 전체 교통사고의 4.9%(3만2천364건)에 불과하지만 사망자 수는 23.0%(3천612명)로 치사율이 11.2%로 나타났다.

이는 차량 대(對) 차량 사고의 치사율 1.3%보다 8.6배 높은 수치다.

차 대 차 사고는 같은 기간 전체 교통사고의 72.6%(47만9천392건), 사망자 수도전체의 39.4%(6천186명)를 차지할 정도로 많았지만 치사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차량 대 사람 교통사고의 치사율도 4.0%로 차량 단독사고보다 낮았다.

차량 단독사고만 분석한 결과 치사율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오전 4∼6시로 13.5%였다.

65세 이상 운전자가 차량 단독사고를 냈을 때 치사율은 13.7%로 65세 미만 운전자(10.7%)보다 높았다.

아울러 도로가 커브 구간일 때 발생한 차량 단독사고에서 사망자가 나온 비율은17.0%로 직선 구간 치사율(8.3%)보다 두 배가량 많았다.

연구소는 차량 단독사고 치사율을 낮추는 데 '긴급통보 시스템'이 효과가 있을것이라고 주장했다.

긴급통보 시스템은 중상해 교통사고가 발생할 때 차량 내 감지기와 위성 시스템등을 이용해 자동으로 경찰이나 119에 구조요청을 보내는 시스템이다.

영국 자동차기술컨설팅사가 조사한 결과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사고 대응에 걸리는 시간이 산간지역에선 약 10분, 도시에서는 약 5분 단축되고 사망자 수도 5∼10%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는 "2013년 교통사고 사망자 1명에 대한 사회적 비용은 4억3천923만원으로 자동콜 시스템이 도입돼 사망자 수가 줄어들면 연간 269억6천872만∼539억3천744만원의 비용이 절감된다"고 주장했다.

장택영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박사는 "심야시간대 한적한 도로, 특히 커브 구간을 주행할 때에는 커브 도로 진입 전에 충분히 감속해야 한다"며 "긴급통보 시스템 구축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porqu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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