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침> 경제('가뭄에 태풍 걱정까지'…벼 재해보험…)

입력 2015-07-13 14:37  

<<13일 오전 6시9분 송고한 연합 경제 '''가뭄에 태풍 걱정까지'…벼 재해보험 가입늘었다" 제하 기사의 본문 네 번째 문장 벼 보험 신규 가입 면적을 Ƈ만1천940㏊'에서 ཉ만7천509㏊'로 바로잡습니다.>>'가뭄에 태풍 걱정까지'…벼 재해보험 가입 늘었다

올해 극심한 가뭄이 한 차례 농민들의 마음을할퀴고 지나간 데 이어 태풍까지 자주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면서 농작물 재해보험가입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NH농협손해보험과 농림축산식품부 집계에 따르면 6월 말 기준으로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면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증가했다.

특히 벼 재배 농가의 보험가입 증가세가 두드러진다.

올해 6월까지 벼 보험 신규 가입 면적은 13만7천509㏊로, 지난해보다 54% 늘었다.

지난해까지 벼의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률은 전체 면적의 17% 수준이었지만, 최근 급격히 증가하면서 6월 말 26.7%까지 올라갔다.

지난달까지 이어진 극심한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은 농가들이 피해를 줄이기 위해 보험상품에 눈을 돌린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지난해 가입률이 저조했던 경기 지역이 158%, 강원 지역이 338%, 인천지역이 275% 증가했다.

가뭄 피해를 심하게 본 중부 지방이 전국적인 벼 보험 가입 증가세를 이끈 것이다.

농협손보 관계자는 "농작물 재해보험을 모르는 농민은 거의 없지만, 재해가 발생하지 않으면 가입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면서 "6월 가뭄에 이어 태풍이 잦을 것이라는 기상 예보가 나온 데다가 벼 보험의 자기부담금을 완화하고 병충해 보상범위를확대한 영향으로 가입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가뭄으로 인한 피해 신고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이달 8일까지 농작물 재해보험의 피해 접수는 73건이다.

지난달 18일 기준으로 37건이던 접수가 약 3주 사이에 두 배 가까이로 늘어났다.

지난해 6월 30일까지 피해 접수가 34건, 2013년 같은 날까지 21건이었던 것과비교하면 대폭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올해 태풍 피해가 심할 수 있다는 기상예보도 보험 가입을 늘리는 요인이다.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허창회 교수는 미국 해양대기국 국립환경예보센터(NCEP)의 2∼5월 북서태평양 관련 기상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2012년 큰 피해를 준'볼라벤'과 같은 강한 태풍이 예년보다 많이 발달하고 이들 중 하나 정도가 한반도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주말 한반도 전역에 많은 비를 불러온 제9호 태풍 '찬홈'을비롯한 3개의 태풍이 최근 동시다발적으로 북태평양에서 북상해 긴장감을 키웠다.

태풍 볼라벤이 덮친 2012년에는 태풍 피해로 약 4천900억원에 달하는 보험금이지급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태풍이 오기 전에 배수로를 정비하고 지주시설을 고정하는등 주의를 기울이고, 지나간 후에는 병해충 방지에 신경써야 한다"며 "농작물 재해보험에 가입한 농가는 신속히 피해구제 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