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적자' 대우조선해양 고강도 구조조정 검토(종합2보)

입력 2015-07-15 21:57  

<<이날 발표한 산업은행의 공식 입장을 추가합니다.>>산업은행 "자율협약·워크아웃 고려 안해…종합대책 강구"

올해 2분기에 조(兆) 단위의 대규모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대우조선해양이 재무상태 개선을 위한 고강도 구조조정에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은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이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구조조정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주채권은행이자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은 이를 부인했다.

산업은행은 실사를 거쳐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15일 대우조선해양[042660]의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과 금융당국, 채권단에 따르면 대우조선의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이 최대 3조원까지 불어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파악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실적에 반영하지 않은 손실도 약 2조원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반잠수식 시추선 4척을 척당 약 6천억원에 수주했으나 건조기간이 척당평균 10개월∼1년가량 지연되면서 큰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자회사로 자본잠식 상태인 루마니아의 망갈리아조선소의 부실도 심각한 수준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 측은 올 2분기 실적 발표 때 이 부분을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전임 경영진이 연임을 위해 재임 기간 중 발생한 부실을 재무제표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을 수 있다고 채권단은 보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전임 경영진에서 경영 방침에 따라 이런 손실을 반영하지 않은 것 같은데, 정성립 사장이 새로 부임하면서 손실을 인정해야 하는 부분들을 반영하는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정성립 사장은 지난달 25일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어 "작년에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상당히 많은 적자를 발표했는데 대우조선만 잘하고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부임 후 가장 먼저 회사의 실상을 알아봤는데 해양 쪽에서 어느 정도 손실을 보고 있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며 "결과가 나오면 2분기 실적에 자연스럽게반영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대우조선은 이날 한국거래소의 워크아웃 추진설과 관련한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주채권은행 등과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아직구체적으로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답변했다.

워크아웃 추진설과 부실은폐 의혹이 제기된 영향으로 대우조선 주가는 이날 하한가로 추락한 8천750원으로 장을 마쳐 52주 신저가를 새로 썼다.

이 주가는 2003년 3월 이후 12년여 만의 최저치다. 대우조선 시가총액은 하루사이 7천200억원가량 줄면서 1조6천746억원대로 쪼그라들었다.

대우조선의 부실 의혹은 금융권에도 불똥이 튀고 있다.

채권단에 따르면 대우조선과 관련한 제1금융권의 익스포저(위험노출액)는 총 14조6천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국내 은행들의 전체 신용공여액은 21조7천억원 수준이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국내 은행들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대출채권과 유가증권,확정지급보증 등 신용공여액은 지난 9일 현재 21조7천억원으로 집계됐다.

특수은행이 18조3천억원으로 시중은행(3조3천억원)의 6배에 육박했다.

이들 신용공여액에선 환매조건부채권과 미확정지급보증,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등은 빠져 있다.

위험노출액(익스포저)을 은행별로 보면 수출입은행이 12조5천억원에 달하고 산업은행과 농협이 각각 4조1천억원, 1조6천억원이다.

또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총 1조95억원, 국민은행 8천967억원, 우리은행 5천469억원, 신한은행 4천87억원이다. 기업은행은 898억원으로 집계됐고 부산·경남은행은 462억원, 광주·전북은행이 266억원이다.

최진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주채무계열에 속한 대기업 대우조선해양이 워크아웃을 추진하면 정치경제, 사회적인 파장이 상당하다"며 "구조조정을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자율협약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대규모 부실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강력한 구조조정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방안까지 거론되는 가운데 손실을 내는 해외 자회사들을매각하는 방안이 함께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 관계자는 "조선업 업황이 좋지 않은 상황이기는 하나 유동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채권단에서 지원하는 형태의 자체 구조조정 방안이 우선 검토될 수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런 정도로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채권단 차원에서 일정 부분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추진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산업은행은 이날 밤 '주채권은행 입장' 발표에서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방안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진화에 나섰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이 올해 2분기 상당 규모의 적자 시현이 불가피한 상황임을인정하면서도 "결산이 진행 중이므로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며 "정상적인 영업활동과 유동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정확한 경영실태 파악을 위해 즉시 실사에 착수할 것이며, 그 결과 필요한 경우 채권단과 협의해 근본적인 대책을 충분하고 신속하게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