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수리비 대물배상' 과다 보험금 지급 줄 듯

입력 2015-10-26 12:00  

12월부터 상세 지급내역 보험가입자에 문자메시지 통보

올 12월부터는 보험사가 자동차 사고 피해자에게 수리비를 과다하게 지급해 보험가입자의 보험료 할증을 유발하는 일이 사라질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대물배상 보험금 지급액의 구체적인 내역을 보험가입자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쉽게 통지받을 수 있도록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내역서 운용 방식을대폭 개선키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제도 개선으로 자동차보험 가입자는 대물배상보험으로 사고를 처리한 경우12월 1일부터 수리비, 교환가액, 대차료, 휴차료, 영업손실, 시세하락, 비용, 공제액 등 보험금 지급내역 주요 8개 항목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보험가입자가 추가 요청할 경우 수리비의 세부항목별 금액을 서면이나 전자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게 됐다.

종전에는 보험사가 피해자에게 대물배상 보험금을 지급하고 보험가입자에게 지급내역을 통보할 때 세부내역은 생략한 채 전체 지급액만 간략히 통지하는 경우가대부분이었다.

이 때문에 보험사가 편의를 위해 피해자에게 수리비를 과다 지급해 신속한 합의를 유도하고, 추후 가입자 보험료의 할증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대물배상이나 자기차량손해사고 등 물적사고의 경우 지급된 보험금이 보험가입시 소비자가 선택한 할증기준금액(50만∼200만원)을 초과하면 보험료가 할증돼 가입자에게는 피해로 돌아온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가입자가 보험금 지급내역을 상세히 알 수 있게되면서 보험사가 부당하게 보험금을 많이 지급해 가입자의 보험료가 할증되는 사례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