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총리 교체 초읽기…후임이 갖춰야 할 최대 덕목은

입력 2015-12-07 12:04  

"소신 갖고 위기 돌파할 리더십·추진력 겸비해야""행정·정책 경험 필요…업무 파악에만 1년 이상 걸릴 수도""눈치 봐야 하는 정치인 출신 장관은 곤란""국회와 소통하고 '정치 외풍' 막는 능력도 중요"

오는 9일 올 정기국회가 끝난 뒤부분 개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개각의 핵심인 새 경제부총리 겸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와대는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의 국회 통과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있지만 내년 4월 총선에 출마할 장관들의 교체 수에 따른 부분 개각을 이르면 이번주 후반께 단행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정부에서 3번째 경제수장이 되는 새 경제부총리는 구조개혁 등 이번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해 온 경제정책을 마무리해야 하는 중책을 떠맡게 된다.

하지만 새 경제 부총리 앞에는 미국의 임박한 금리 인상, 중국 등 신흥국 경기둔화, 가계부채 급증 등 녹록지 않은 국내외 경제여건이 기다리고 있다.

게다가 내년 총선과 이후의 대선 등 굵직한 정치 일정이 줄줄이 예정돼 있어 경제정책을 원활히 추진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각계 전문가들은 이런 점을 들어 차기 부총리에게는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할 수있는 강력한 리더십이 가장 필요한 덕목이라고 입을 모았다.

전문가들은 정치인 출신의 경제 전문가나 관료 출신이 아닌 경제 전문가보다는행정 경험을 갖춘 경제관료 출신이 새 경제부총리로 적합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현재 경제 관료 출신 부총리 후보로는 임종룡 금융위원장, 김동연 전 국무조정실장(아주대 총장),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 박병원 경영자총협회장 등이 거론되고있다.

관료 출신이 아닌 경제 전문가로는 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정치인 출신으로는 김광림 새누리당 의원, 이한구 새누리당 의원의 이름이 나오고 있다.

새 경제부총리가 갖춰야 할 덕목에 대해 전윤철 전 경제부총리가 먼저 입을 열었다.

전 전 부총리는 7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경제부총리는 여러 경제부처를확실히 장악해야 한다"면서 "대외여건이 어려울수록 경제부처 장관들에게 용기를 줄수 있는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전 부총리는 "행정 경험이 있고 각 부처를 아우르는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사람이 차기 부총리가 돼야 한다"면서 "특히 구조개혁, 구조조정 등 쉽지 않은 일을해야하는 만큼 행정 경험과 용기와 더불어 추진력이 강한 사람이 경제수장이 돼야한다"고 말했다.

공정거래위원장, 대통령 비서실장, 감사원장을 역임한 전 전 부총리는 자신의경험에 비춰볼 때 "교수, 정치인 등 비(非)관료 출신 장관의 경우 업무 파악에만 1년 이상 걸린 분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은 차기 경제 부총리에 대해 "현 정부가 임기 후반으로 접어든 만큼 단기간의 경제 업적보다는 노동개혁처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배짱과 소신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전 장관은 "지금처럼 노동개혁을 하는 것에 노동계가 반발하면 야당이 따라서 반발하고 정부는 성과를 내기가 어렵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정치적 미래를 위해 눈치를 봐야 하는 정치인 출신 장관은 곤란하다"고 했다.

그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신이 있어야 하고 보편적 증세 등 재정의 적자구조를 치유하는 해법을 제시할 배짱도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필상 전 고려대 총장(현 서울대 경제학부 겸임교수)는 "현 경제팀은 부양책으로 경기를 살리려고 했지만 난국을 극복하려면 근본적인 구조개혁과 체질 강화가 필수"라면서 "차기 경제부총리는 경제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전 총장은 "현 경제팀의 정책 기조를 이어받아 경제를 살린다는 안일한 인식은 곤란하다"면서 "위기를 제대로 진단하고 국민에게 알리는 용단을 갖춘 인물이 차기 경제팀을 이끌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정치와 경제정책을 구분해 보는 정경분리가 필요하다면서 정치적 중립을강하게 지키면서 소신을 갖고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상근 한국경제연구원 부원장은 "우리나라 경제는 내우외환의 상황"이라면서 "차기 경제부총리는 경제활성화 쪽에 초점을 맞추면서 경제 관련 부처들을 이끌어가는 리더십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배 부원장은 "순수 경제 전문가보다는 실무 경험이 있는 관료나 정치적으로 리더십을 보일 수 있는 분이 좋을 것 같다"면서 "경제 정책 경험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소신을 밝혔다.

그는 "중요 선거를 앞두고 복지 부문 등에서 정치적 요구가 강화될 수 있다"며새 경제부총리는 정치권과 원활한 소통을 하면서 포퓰리즘(대중인기영합주의) 등 경제에 부담을 주는 부분을 적절히 제어할 수 있는 사람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leesa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