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사 직원을 '현장메신저'로 활용…소통 강화"

입력 2015-12-21 14:00  

금융개혁 현장점검 성과보고회…"현장중심 금융개혁 이어갈 것"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1일 금융사의 직원을 '현장메신저'로 위촉해 내년부터 금융소비자의 어려움을 발굴하는 통로로 활용하겠다고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현장점검 성과보고회'에서 현장 중심의 금융개혁을 이어가겠다며 이처럼 말했다.

이날 행사는 금융협회 관계자와 금융사 실무직원, 금융소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3월 출범한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의 활동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임 위원장은 "현장점검반은 지난 9개월간 강원도 산골, 경북의 어촌, 제주도에이르기까지 전국 400여개의 금융사와 150개 중소기업, 110명의 금융소비자를 만났다"며 "3천575건의 제안을 받아 그 중 45%를 실제 개혁으로 이뤄냈다"고 말했다.

불필요한 제출서류 간소화, 보험료가 낮은 무해약 보험상품 확대, 모바일 단독카드 출시 허용, 보험상품 사전신고제 폐지 등이 현장점검반을 통해 개선한 금융개혁 사례라고 임 위원장은 소개했다.

임 위원장은 "앞으로 현장점검반은 금융현장과 금융당국 간의 중간접점에서 금융개혁의 이행상황을 확인·점검하고 현장의 건의사항을 통합관리하는 조직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회사 실무직원으로 구성된 현장메신저와의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며 금융소비자의 목소리를 듣는 일도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장메신저는 지난 2개월간 파일럿 테스트를 마치고 내년 정식 위촉 절차를 거쳐 분기별로 소비자의 애로사항을 발굴하는 통로로 활용해 나갈 예정"이라고설명했다.

이어 "중소·벤처기업, 상장준비기업, 핀테크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해 현장점검반이 창조경제의 지렛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백형섭 하이웨이로지스틱 부사장과 이재학 금융감독원 팀장 등우수 건의자 및 금융개혁 유공자에 대한 표창도 이뤄졌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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