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자금관리단 파견…이달 중 용선료협상 완료"

입력 2016-04-07 15:09  

산은, "정상화 조치 진행할 것"

산업은행은 채권단의 조건부 자율협약이 진행중인 현대상선[011200]과 관련해 지난 4일 자금관리단을 파견해 유동성을 관리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현대상선은 이날 만기가 도래한 공모사채 1천200억원에 대해 사채권자들의 반대로 만기 연장에 실패, 연쇄적인 채무불이행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7월 7일 만기되는 2천400억원의 공모사채와 내년 3월 만기되는 600억원, 7월 끝나는 3천300억원을 더하면 내년까지 만기되는 공모사채 규모는 7천700억원에 이른다.

그러나 산업은행은 "자산매각 등의 자구노력과 함께 이달 중에 해외 선주들과의용선료 협상을 완료하고 6월에 협약·비협약채권의 채무재조정을 끝내는 등 정상화를 위한 후속 절차를 흔들림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의 구조조정 틀은 ▲현대상선의 자구노력 ▲용선료 재협상 및 회사채채무 재조정 ▲자율협약 등 3가지 트랙으로 이뤄져 있다.

현재 부산신항만 지분과 전용선사업부, 현대증권[003450]의 매각 등으로 현대상선의 자구 노력이 진행 중이고, 채권단은 지난달 29일 자율협약을 의결해 경영정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채권단의 자율협약은 해외 선주들과 사채권자 등 비협약채권자들의 공평한 채무재조정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이 가운데 하나라도 무산되면 자율협약도 종료된다.

산업은행은 "현대증권이 성공적으로 매각돼 정상화 추진 여건이 다소 개선됐지만, 기존의 정상화 방안도 흔들림 없이 추진돼야 한다"면서 "지난해 말 기준으로 4조8천억원에 달하는 현대상선의 부채규모를 고려하면 자산 매각으로 확보된 유동성을 일부 채권자의 채무 상환에 사용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다시 한 번 해외 선주들과 사채권자들의 '고통 분담'이 필요하다는 점을 못박은것이다.

산업은행은 "정상화방안을 추진하는 중에 확보되는 유동성은 모두 현대상선의경영정상화 용도로만 사용될 예정"이라며 "모든 이해관계자가 적극 동참해 공평하게손실을 분담하는 것이 뒷받침돼야 정상화가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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