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장기화에 제조업 고용여건 악화 지속 전망"

입력 2016-06-12 11:00  

현대경제硏…"인력수요 줄고 공급 늘어, 재취업교육 강화해야"

경기불황이 장기화하면서 제조업 인력 수요는줄어들고, 인력 공급은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고용 여건이 계속해서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이 12일 발표한 '과거 불황기와 최근 고용 현황 비교' 보고서에따르면 연구원이 이번 경기 순환에서 경기 저점으로 보고 있는 2014년의 제조업 인력 부족률은 2.1%로 전년(2.6%)보다 0.5%포인트 떨어졌다.

또 저점에서 1년이 지난 2015년에는 2.0%로 0.1%포인트가 더 떨어졌다.

인력부족률은 기업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인원을 현재 인원과 부족한 인원을합친 값으로 나눠 계산한다.

인력부족률 하락은 경기 불황으로 기업들이 인력 수요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흐름은 과거 불황기와는 다른 모습이다. 과거에는 경기가 저점을 찍으면다음 해부터 반등하면서 인력 수요가 늘어 인력 부족률도 올라갔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경기 저점을 찍었던 2009년 제조업의 인력부족률이 1.9%까지떨어졌지만, 다음 해는 3.1%로 반등했고, 그다음 해인 2011년에는 3.5%까지 상승했다.

이처럼 제조업 기업들의 인력 수요는 적지만 고용시장에서 인력 공급은 청년층과 장년층을 중심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전체 경제활동참가율은 2013년 1분기 66.1%에서 2016년 1분기 68.7%로 급격히상승했다.

또 비경제활동인구 중 취업준비자와 구직단념자가 지속해서 늘고 있어 잠재적인인력 공급도 커지고 있다.

고용시장에서 수요는 적고 공급이 늘어나면서 실업률도 오르는 모습이다.

실업률은 2013년 4분기에는 3.1%까지 떨어졌지만 2014년 1분기 3.5%로 올라 상승 추세로 전환했고, 지난 1분기에는 3.8%까지 올랐다.

문제는 국내 경기 부진이 계속될 것으로 보이고 취약 산업의 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고용시장의 불안전성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보고서는 고용 불안으로 어려움이 더욱 커질 취약 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규림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생기는 실업자들이 고용시장에 재진입할 수 있도록 재취업 교육과 일자리 매칭 프로그램을 강화해야한다"며 "중장기적으로 국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고도 기술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laecor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