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기준금리 실효하한 근접…정책여력 소진된 것 아냐"

입력 2016-08-11 11:58  

"가계부채 증가에 유념…필요하면 대책 마련"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1일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기준금리의 실효 하한이 가까워졌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시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연 1.25%에서 동결한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소규모 개방경제인 우리나라는 자본유출이나 금융안정 리스크(위험)를 고려할 때 기준금리 정책의 실효하한이 기축통화국보다 높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영국 중앙은행이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할 때 기준금리의 실효하한에 대해 Ɔ%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발표한 사실을 참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준금리를 수차례 내리고 통화정책의 기조완화를 확대할수록 기준금리의 실효하한에 가까이 간 것이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우리의 정책대응 여력이 소진된 것은 아니다"면서도 "제로금리나 양적완화를 검토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는 한은이 기준금리를 더 낮출 수 있지만, 최대한 신중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총재는 급증하는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그는 "저금리가 장기화하게 되면 가계부채가 크게 늘고 자산가격이 오르는 부작용이 있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며 "중앙은행 입장에서는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해나가면서 이런 부분의 리스크 요인에 항상 유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계부채 증가세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기 때문에 필요하면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원/달러 환율이 1,100원선 밑으로 가파르게 떨어진 것과 관련해선 "최근 원화 환율은 국제금융시장 불안 요인이 완화되고 우리나라 신용등급이 상향조정되는 등 투자심리가 개선되면서 외국인 투자자금 유입이 확대된 데 기인한다"고분석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국내 경제에 대해 "내수가 7월 들어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지만, 전체적인 흐름에서는 완만한 개선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판단한다"고 밝혔다.

이날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 동결이 만장일치로 결정됐다.

noja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