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제출 복잡하다"…중소기업 기술금융 만족도 소폭 하락(종합)

입력 2016-10-11 16:20  

<<3년 간 50조원이 대출됐다는 올해 8월 기준 기술금융 실적치를 추가합니다.>>기술금융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3년간 50조원 대출은행들 "기술평가 역량 키우는 게 핵심 과제"

기술금융에 대한 중소기업의 만족도가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최초로 기술평가를 받고서 1년 뒤 재평가 때 또다시 똑같은 서류를 내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다고 지적했다.

금융위원회는 11일 기술금융 정책 시행 3년째를 맞아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400명과 은행지점장 2천59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중소기업의 기술금융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3.90점(5점 만점)으로 작년 말 조사때보다 0.02점 하락했다.

그러나 일반 중소기업 대출 만족도(3.64점)와 비교해서는 높은 편이다.

올해는 대출 한도(3.88 → 3.95)와 금리(3.72 → 3.78)에 대한 만족도가 작년말보다 높아졌다.

기술금융을 재이용하거나 추천하겠다는 의향도 작년보다 낮아졌다.

기술금융을 다시 이용하고 싶다는 의향은 96.3%에서 89.3%로, 추천하겠다는 의향은 82.3%에서 70.8%로 떨어졌다.

기업들은 서류제출 부담을 이유로 들었다.

기술신용평가기관(TCB)의 평가서가 대출 시점에 맞춰 발급되는 것이 중요한데,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많고, 평가 절차가 복잡해 발급이 늦어진다는 것이다.

보완점에 대해서는 '절차 간소화'(30.3%)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기술력 반영 비중·전문성 등 평가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30% 나왔다.

기업들은 은행에 제출한 자료를 TCB가 다시 요구해 번거롭고, 기술평가 등급별로 의미 있는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제조업 중심의 평가 모형을 개선해 업종별 특성을 좀 더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의견도 나왔다.

은행지점장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기술신용평가는 금리 결정(43.4%)에서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승인 여부(42.1%), 한도 결정(19.7%)과 관련한 영향도 큰 편이었다.

은행들은 기술평가 역량 제고(40.1%)를 기술금융이 보완해야 할 핵심 과제로 지적했다.

특히 등급 간 차이를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기술금융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작년 말 17.1%에서 24.0%로 높아졌다.

전문가들은 기술정보데이터베이스(TDB)가 보유한 기술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정보의 양적·질적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TDB는 금융기관의 여신심사 및 기술신용평가기관의 기술신용평가 때 필요한 기술동향과 시장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금융위는 설문조사를 통해 제기된 의견을 반영해 기술 평가지표 공정하게 개선하고 TCB 평가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2014년 7월 이후 신규·증액된 기술금융 대출액은 올해 8월 말 현재 50조2천억원(평가액 기준)으로 집계됐다.

올해 들어서는 규모가 17조6천억원 늘어 연간 공급 목표액인 20조원을 무난히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019년까지 기술금융 대출액을 100조원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지난 3월 시작된 은행의 자체 기술신용평가에 기반을 둔 대출액은 올해 연간 1조5천억원으로, 전체 기술금융 대출액의 7.5% 수준일 것으로 전망됐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