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점규제 대형마트, 투자·채용계획 '딜레마'>

입력 2013-02-14 06:11  

일자리 압박 새 정부 눈치에 각종규제로 투자 어려워

신규출점 규제를 받은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의신년 투자 및 채용계획 수립을 둘러싼 고민이 커지고 있다.

예년 같으면 1월 중순 무렵에 발표됐던 신년 투자계획이 올해는 새 정부의 대기업정책 눈치보기에 출점 및 영업 규제, 경기 불확실성까지 겹쳐 무한정 늦어지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SSM), 편의점 등 출점제한을 받기 시작한 유통업체들이 일자리 창출을 주창하는 박근혜 정부의 기업정책 압박속에딜레마에 시달리고 있다.

유통산업의 특성상 고용을 늘리면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신규점포개설이 수반돼야 하는데 신규출점을 제한받는 상황이 된 것이다.

먼저 지난 5년간 평균 6∼7개의 점포를 출점했던 이마트는 올해는 신규점포가 1∼2개에 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마저도 사업조정 여부에 따라 실제 출점이가능할지 미지수다.

그러다 보니 2월이 넘었지만 올해 구체적인 투자계획은 물론 채용계획 수립 자체를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마트[139480]는 2011년 6개 점포를 오픈하며 2천657명을 채용했지만 지난해에는 9개의 점포를 오픈하면서도 857명을 채용하는데 그쳤다. 영업규제로 인해 기존인력의 순환배치로 채용현황이 줄어들었다.

홈플러스는 이미 인력 구조조정을 시작했다.

홈플러스는 지난달부터 신규 출점 담당부서 직원 170여명을 대상으로 퇴직금과1년치 연봉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지난해 4월 전국적인 영업규제 이후 2월 현재 정규직은 4천839명으로 작년 3월보다 144명 줄어든 것을 비롯 홈플러스의 전체 인력은 2만6천529명에서 2만4천483명으로 2천46명이나 줄었다.

이런 상황에서 신규출점이 제한되면 채용인력을 늘리기는 요원해지는 셈이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채용계획 수립과 관련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해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전했다.

SSM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지난해 40개 점포를 신규 출점했던 롯데슈퍼는 올해는 대폭 강화된 규제로 인해출점계획은 물론 투자 및 채용계획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롯데슈퍼 관계자는 "국내외 경기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투자를 늘렸다가 경기가따라주지 않으면 어려워질 수 있고 경제민주화, 대기업의 사회적책임 강화 등 새 정부 정책과도 조율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롯데슈퍼는 올해부터는 고용 유연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필수인력을 제외하고는 가급적 신규채용을 자제하는 방향으로 인력운용 계획을 짜고 있다.

파트타임 비정규직 고용인력이 많았던 편의점 가맹점도 공정거래위원회의 모범거래기준으로 신규출점에 제한을 받게 되면서 예년같은 인력고용을 기대하기는 어렵게 됐다.

올해부터 기존 편의점에서 250m안에 같은 브랜드의 새 점포를 여는 것이 금지됐기 때문이다.

CU(옛 훼미리마트), GS[078930]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3사의 전국 점포는 2009년 1만2천285개에서 2012년 2만2천278개로 연평균 3천331개씩 늘어났는데 올해는이 정도의 점포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한 가맹점당 4.5명의 아르바이트 인력을 고용하는 것을 고려하면 비정규직 일자리 상실분도 상당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고용창출 효과가 큰 유통산업에 대한 규제가 커지면서 업체들은앞으로 국내 사업부문은 불필요한 투자를 최소화하고 내부 효율을 개선하는 등 내실위주의 경영에 주력하는 한편 해외사업으로 눈을 돌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