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용산개발 정상화 방안 제시(종합2보)

입력 2013-03-15 20:04  

<<민간출자사 반응 등 추가.>>긴급자금 2천600억 지원…민간출자사 의견 수렴해 4월1일까지 확정기존 주주협약서 폐기, 시공권 포기 등 제안…코레일 "주도권 달라"

코레일은 15일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빠진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해법을 제시했다.

코레일은 이날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기존 주주간협약서를 폐기하고 새 사업협약서로 전면 개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업 정상화 방안을 공개했다.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와 자산관리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은구조를 개편해 드림허브 이사회 이사 10명 중 5명, 용산역세권개발 이사 7명 중 4명을 자사 임원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또 삼성물산이 수주한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회수해 시공비 등과 수익을 따로정산하는 '코스트 앤 피' 방식이 아니라 건설공사원가계산 작성 기준으로 공개경쟁입찰에 부치겠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오는 21일까지 민간출자사 의견을 수렴해 합의서를 확정한 뒤 4월 1일까지 사업정상화 제안 수용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출자사들이 이를 받아들일 경우 코레일은 긴급자금 2천600억원을 지원하고 2조4천여억원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발행에 필요한 반환 확약을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이날 회의에는 총 30개 민간출자사 가운데 롯데관광개발[032350], 삼성물산[000830] 등 27개 출자사 대표가 참석했다.

정창영 코레일 사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채무불이행 상태가 됐지만 이대로 손놓고 파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기보다는 다 함께 정상화 방안을 모색해보자"면서"우리 제안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업이 디폴트까지 오게 된 근본 원인을 민간투자자의 책임으로 돌렸다.

작년 3월로 예정됐던 전환사채(CB) 2천500억원의 발행에 참여하지 않았고, 최근우정사업본부와의 소송을 통해 확보한 배상금 256억원에 대한 지급 보증에도 참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코레일은 정상화를 위해서는 기득권을 서로 양보해야 하고 사업자금을 조달한주체가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드림허브의 사업자금 4조원 가운데 3조2천억원을 조달한 코레일이 주도권을 잡겠다는 것이다.

새로운 사업 계획은 코레일, SH공사, 건설출자사(CI) 대표가 참여하는 '특별대책팀'이 맡을 예정이다.

서부 이촌동에 대해서는 사업을 재개하기 전 우선 보상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서울시에는 토지상황채권 인수와 공유지 무상귀속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정상화에 합의한 뒤 사업을 해제할 경우에는 코레일과 민간출자사가서로 손해배상금·협약이행보증금 등을 청구하지 말자고 제안했다.

이에 민간출자사의 한 관계자는 "코레일이 2조4천원을 상환하는 게 아니라 반환확약을 제공한다는 것은 PFV에 자본 조달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또 랜드마크빌딩 매매 계약을 해제하고 1차 계약금 4천160억원을 돌려달라는 요구에 대해 "랜드마크빌딩 선매입은 자금 조달의 첫 단추"라면서 "이를 바탕으로 돈을 조달해 부지에 설정된 근저당을 풀어야 분양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물산의 시공권 반납과 관계없이 코레일이 랜드마크빌딩을 선매입한 계약은유지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사업 회생을 위해 지원하기는 커녕 이 와중에 코레일의 권리를 확보하겠다는 것이 정상화 방안의 핵심"이라면서 "실효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코레일은 21일까지 민간출자사들이 정상화 방안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바로 파산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eugeni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