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중견기업 저성장 탈출 10계명 제시

입력 2013-06-17 11:00  

"중소기업형 경영방식 버리고 글로벌 성장전략 짜야"

중견기업이 저성장 함정에서 탈출하려면 중소기업형 경영방식을 버리고 글로벌 성장전략을 확립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7일 '중견기업의 저성장함정 탈출 10계명'을 발표하고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은 활발한 편이지만 중견기업의 대기업 성장은 여전히어려운 실정"이라면서 "저성장기조와 양극화 극복을 위해 중견기업의 성장판이 활발하게 작동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지난 9년간(2003년∼2011년) 546개의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데 비해 중견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이동한 기업은 지난 10년간(2002년∼2011년) 10개에 그쳤다.

2011년도 총매출액 증가율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각각 13.1%, 10.6%인데 비해중견기업은 6.6%로 크게 못 미쳤다. 2011년도 중견기업의 평균 매출액은 전년대비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중견기업이 저성장 함정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에 진출해글로벌 대기업이나 독일, 일본 등의 히든챔피언을 이길 수 있는 경쟁력을 길러야 한다"면서 3대전략과 10계명을 제시했다.

3대전략은 ▲ 중견기업형 경영시스템 구축 ▲ 글로벌 시장변화에 대응한 성장전략 확립 ▲ 외부자원의 적극 활용이다.

중견기업형 경영시스템 구축은 CEO 중심의 중소기업형 경영방식을 버리는 전략으로 사내 핵심인재 육성, 조직시스템 재설계, 합리적·창의적 기업문화 조성 등 3계명을 포함하고 있다.

또 세계시장 진출이 필수라는 판단에 따라 제시된 글로벌 성장전략 확립에는 해외시장 개척, 시장트렌드 중시의 디자인개발과 연구개발(R&D), 세계시장에서의 차별적 포지셔닝 확립 등 3개를 담았다.

전략적 제휴를 의미하는 외부자원 활용과 관련해서는 수요대기업과의 협력강화,동종기업과의 협력강화 및 정부조달 활용, 학계·연구소·소비자 참여 활성화 등이제시됐다.

이들 외에 대한상의는 과거 성공사례에 빠져 무리한 사업확장을 꾀하거나 부적절한 관행을 되풀이하다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을 수 있다면서 리스크 관리를 10계명중 마지막으로 꼽았다.

박종갑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은 "중견기업들은 중소기업과 다른 시각에서 성장전략을 수립하고, 정부도 중견기업에 맞는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해 도와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표> 중견기업 성장 10계명│├─────────────────────────────────────┤│ 1. 사내 핵심인재 육성││ 2. 조직시스템 재설계 ││ 3. 합리적 ㆍ 창의적 기업문화 조성││ 4. 해외시장 개척 ││ 5. 시장트렌드 중시의 디자인개발과 R&D││ 6. 세계시장에서의 차별적 포지셔닝 확립 ││ 7. 수요대기업과의 협력강화││ 8. 동종기업과의 협력강화와 정부조달 활용 ││ 9. 학계 ㆍ 연구소 및 소비자 등의 참여 활성화││ 10. 리스크 관리 │└─────────────────────────────────────┘ sungj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