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송전망 건설비, 한전·동서발전 절반씩 부담(종합)

입력 2014-11-11 17:49  

<<전기위원회 중재 사건의 핵심 쟁점인 예비송전선로 비용 부담 문제를 둘러싼 동서발전과 한전 사이의 갈등 내용과 동부당진발전 인수 관련 내용 등을 보충해 종합했습니다.>>

동부그룹 구조조정을 위한 동부발전당진매각의 걸림돌로 작용한 송전망의 건설비용을 한국전력[015760]과 동서발전이 절반씩 부담해야 한다는 중재 결정이 나왔다.

전기위원회는 11일 본회의를 열어 동부발전당진과 북당진 구간의 345kV 규격 송전선로 건설 비용을 이같이 분담하도록 의결했다.

동부발전당진 지분을 보유한 동서발전은 신설 송전선로 건설비의 부담 주체를놓고 한전과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석탄화력발전소를 운영하는 동부발전당진은 2018년부터 상업발전을 시작하기로돼 있다. 하지만 수도권으로 전력을 보내려면 북당진 변전소까지 33㎞에 이르는 예비 송전선로를 신설해야 한다.

이미 깔려 있는 기존 송전선로 외에 예비 송전선로를 보강해야 한다고 지난 8월전기위원회가 권고한 데 따른 것이다.

건설 비용은 7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이 비용 때문에 동부발전당진의 지분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였던 삼탄이 지난 9월인수를 포기하기도 했다. 동부발전당진은 지난달 SK가스[018670]와 산업은행이 지분60%를 2천10억원에 공동 인수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하지만 예비 송전선로 건설비는 여전히 숙제로 남았다. SK가스로서는 지분 인수액의 3배가 넘는 송전선로 건설 비용을 부담하기 어려운 형편이었다.

건설 비용 부담 문제에는 동서발전도 얽혀 있다.

동서발전은 동부발전당진의 지분을 보유한 기관인 동시에 동부발전당진에서 북당진 변전소를 잇는 송전선로를 사용해야 하는 발전사이기도 하다. 발전소 용량도동서발전이 동부당진발전보다 6배가량 크다.

동서발전과 SK가스는 송전선로 건설이 한전 책임이라고 주장했고, 한전은 사용자 부담 원칙을 내세웠다.

한전은 동서발전에 "비용을 부담하지 않으면 기존 송전선로 이용까지 제한하겠다"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동서발전은 전기위원회에 중재를 요구하는 재정 신청을냈다.

전기위원회의 이번 결정은 중재 사건 당사자인 한전과 동서발전 사이의 이해관계에 대해서만 판단을 내린 것이다.

동서발전이 '예비 송전선로 건설비용 50%'를 SK가스 등 동부발전당진 운영사 측과 분담할지, 나눈다면 어떤 비율이 될지 등은 이번 중재 결정에서 다뤄지지 않았다 kms1234@yna.co.kr, prayer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