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ICT 산업 위험요인 1위 '중국의 성장'

입력 2014-12-22 06:39  

국내 정보기술산업(ICT)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성장이 향후 5년 내 최고 위험 요인으로 지목됐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는 21일 'ICT 산업 위험 요인 도출 및 평가' 보고서에서 ICT 분야 종사자 등 166명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우리 ICT 산업 위험 요인에 대해 ▲ 잠재적(5년 이내) 위험성 ▲ 위험의 영향력 ▲ 대응 마련의 시급성 정도를 1∼5점 기준으로 평가하도록 문항을 설계했다.

설문 결과 5년 내 우리 ICT 산업에 가장 위험할 것으로 평가된 요인은 혁신 기술 부재(4.27)로 나타났다.

이어 중국의 성장(4.25), 보안사고 사이버 테러(4.23), 세계 재정 위기(4.07),대·중소기업 불균형(3.98)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중국의 성장은 위험의 영향력(4.22)과 시급성(4.17) 평가에서는 1위를 차지, 우리 ICT 산업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자 가장 시급히 대응해야 할 위험요인으로 분석됐다.

이같은 설문 결과는 중국의 ICT 산업이 과거의 단순 노동력과 가격 경쟁력에서벗어나 구매력과 기술경쟁력까지 갖추면서 우리 ICT 산업을 턱밑까지 추격한데 따른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국내 ICT 산업의 주력인 휴대전화 부문에서는 이미 중국의 성장에 따른 위기론이 확대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시장에서 삼성전자[005930]는 점유율 24.4%로 1위를 지켰지만 작년 동기에 비해서는 7.7%포인트 하락했다.

이런 가운데 3위부터 5위까지를 화웨이(5.3%), 샤오미(5.2%), 레노버(5%) 등중국 제조업체들이 나란히 차지했다. 이들 3개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15.5%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포인트 올랐다.

보고서는 "위험 환경에 대해 면역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위험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과 체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함께 강구해야 한다"면서 "우리 ICT 산업 내부의 경쟁력 약화 원인 및 위험 요인을 규명하고 산업 환경 변화에 걸맞은 체질 개선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pdhis959@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