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봄바람> ②경쟁률 수백 대 1…달아오른 청약시장(종합)

입력 2015-03-08 15:35  

<<주말에 전국 주요 분양 단지의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 수 등을 집계해 기사 내용을 보강함.>>'미분양 무덤'도 팔린다…미분양 주택 1년 새 37% 감소이달 청약제도 개편…분양물량도 많아 열기 지속할 듯

연초 일반 주택 거래만큼 신규분양 시장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데다 시세 차익까지 기대할수 있는 투자 상품이 됐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분양 비수기로 꼽히는 올해 1, 2월에도 전국 곳곳에서 여러 견본주택이 문을 열고 고객을 맞았고, 인기 단지의 경우 청약 경쟁률이 수백 대 1로 치솟을만큼 몸값이 올랐다.

특히 정부의 대규모 신규 공공택지 지정 중단 조치로 희소성이 높아지면서 여전히 분양가가 싼 택지지구나 신도시 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달부터 수도권 1순위 자격이 2년에서 1년으로 단축되는 등 청약제도가 대폭 완화되면서 인기지역을 중심으로 청약 열기가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고 있다.

◇ 모델하우스 '북적', 청약 경쟁률 수백대 1…청약시장에 돈 몰린다 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6일 전국에서 11곳의 견본주택을 문을 연 가운데 일부아파트 견본주택은 주말을 낀 사흘간 근래 보기 힘들었던 수만명의 인파가 몰려들며북적였다.

포근한 봄 날씨 속에 나들이를 겸해 가족과 함께 관심 있는 단지의 모델하우스를 구경하러 나온 것이다.

GS건설[006360]의 인천 '청라파크자이 더테라스'(646가구)의 견본주택에는 주말을 포함한 사흘간 약 2만5천명의 방문객이 몰리며 북새통을 이뤘다.

이 단지는 청라국제도시에서 처음 공급되는 저층형 테라스 하우스다.

청라파크자이 더테라스는 최근 완화된 새 청약 제도가 적용돼 가입 기간이 1년(종전 2년)만 넘으면 1순위로 청약을 신청할 수 있다.

남편과 함께 왔다는 유하선(서울 강서구)씨는 "청라역 개통 후 서울 접근성이좋아지고 쾌적한 주거환경에 상권도 잘 갖춰져 있어 살기 좋아 보인다"며 "수요층이두터운 중소형 단지에다 내년이면 입주가 가능하고 지금 전셋값에 조금만 보태면 새아파트를 살 수 있어 아주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서울 잠원동에서 온 이희숙씨는 "요즘 테라스 하우스가 인기가 높아 투자상품으로 보러 왔다"며 "중소형 테라스 하우스라 자녀가 있는 젊은 부부나 여유 있는 생활을 희망하는 중장년층까지 임대 수요층이 두터울 것 같다"고 말했다.

김보인 GS건설 청라파크자이 더테라스 분양소장은 "청라국제도시가 최근 입주 6년차를 맞으면서 전셋값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전용면적 85㎡ 이하로 구성된 단지가 나오니 수요자들의 관심이 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청라국제도시 입주 초기에는 전세가격이 낮게 형성됐지만 주거 여건이 점차 개선되면서 전셋값이 대폭 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김 소장은 "저층으로 짓다 보니 시공 기간이 1년에 불과해 청약 후 1년이면 입주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영과 계열사인 대농이 경기 기흥역세권 도시개발사업지구 4블록에서 분양하는'기흥역 지웰 푸르지오'(723가구) 주상복합아파트의 모델하우스에도 6일부터 3일간2만5천여명의 방문객이 몰렸다.

이 바람에 견본주택이 있는 분당 오리역 일대가 교통 혼잡을 빚었고 입장객 줄이 200m 이상 늘어서는 일이 하루종일 이어졌다고 신영 측은 밝혔다.

효성이 경기 용인 기흥구에 짓는 '영통로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640가구)의 견본주택도 6일부터 사흘간 1만8천여명이 다녀가며 붐볐다.

개편된 청약제도의 수혜가 상대적으로 덜한 지방에서도 모델하우스가 북새통을이루긴 마찬가지였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이 경남 진주시 평거동 평거3지구 A4블록에 짓는 '진주 평거엘크루'(472가구) 견본주택에도 사흘간 2만5천여명이 다녀갔고, 부산시 강서구 명지지구 B-3블록에 건설될 '부산 명지지구 중흥S-클래스 에듀오션'(750가구) 견본주택에는 사흘간 1만5천여명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SG신성건설이 충남 아산시 온천동에 짓는 '아산 온천 미소지움'(586가구) 모델하우스에 6일부터 3일간 1만3천여명의 관람객이 몰렸다.

견본주택의 뜨거운 열기는 실제 높은 청약 경쟁률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달 초 광교신도시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광교' 오피스텔은 평균 422 대 1의 청약 경쟁률로 마감됐다. 172실을 분양하는데 무려 7만2천639명이 몰린 것이다. 주택도 아닌 수익형 부동산에 청약 신청이 쇄도했다.

특히 전용면적 77㎡는 30실 모집에 2만4천14명이 신청해 800대 1의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역시 지난달 초 동서개발이 대구 교대역 일대에서 분양한 '동서프라임 36.5'(268가구)는 평균 경쟁률 119 대 1로 전 평형이 1순위에서 마감됐다.

1월에도 현대엔지니어링이 분양한 '마곡 힐스테이트 마스터'가 평균 27.6 대 1의 경쟁률로 마감했고, 한화건설의 '창원 가음 꿈에그린'도 186 대 1의 경쟁률로 인기리에 입주자 모집을 끝냈다.

◇ 미분양 무덤도 팔린다…"너무 공급 많은 곳 피해야" 미분양 주택은 감소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월 말 기준 전국의 미분양주택은 3만6천985가구로 1년 전인 작년 1월(5만8천576가구)보다 36.9% 줄었다.

미분양 주택 수가 가장 많았던 2009년 3월(16만5천641가구)과 견주면 77.7%가줄어든 수준이다.

같은 기간 서울은 2천905가구에서 1천497가구로 48.5%, 경기는 2만2천525가구에서 1만4천201가구로 37.0% 감소했다.

수도권 분양 시장에서 '미분양의 무덤'으로 불렸던 곳 중 하나인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공급된 GS건설의 '한강센트럴자이'가 대표적인 사례다.

작년 5월 분양을 시작한 이 단지는 9월 초까지만 해도 계약률이 채 50%가 안 됐다. 그러나 9·1 부동산 대책이 나온 뒤 판매에 속도가 붙기 시작해 올해 1월 3천481가구를 모두 팔았다.

예상 밖으로 분양 성적이 좋게 나오자 GS건설은 한강센트럴자이 2차의 분양 시기를 한 달 정도 앞당겨 이달 초 실시했다.

박희석 한강센트럴자이 분양소장은 "김포는 계약자의 70% 정도가 외부 지역 거주자"라며 "1차의 경우 인천 서구·계양구, 경기 부천·일산, 서울 강서구·여의도·마포 등에서 손님들이 찾아왔다"고 말했다.

박 소장은 "수도권 전셋값이 오르는 상황에서 우리 단지의 경우 분양가격이 3.3㎡당 1천만원 정도여서 서울의 전셋값보다 싸다 보니 수요가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세난에 지친 세입자들이 청약시장으로도 몰리는 것이다.

SK건설이 서울 노원구 월계동 월계3구역을 재건축한 '꿈의숲 SK뷰'도 최근 판매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김윤배 분양소장은 "작년 6월 분양을 시작했는데 작년 12월이후 석 달 새 70% 가까운 물량이 팔렸다"고 말했다.

아직 다 팔지는 못해 일반 분양분 288가구 중 25가구가 남아 있지만 4∼5월 중에는 다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SK건설은 보고 있다.

김 소장은 "민간택지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가 폐지되기 전에 이쪽 지역에서 싸게 분양받을 수 있는 마지막 아파트 단지란 정서가 퍼지면서 판매에 탄력이 붙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달부터 아파트 분양이 본격화되면서 무주택자를 중심으로 청약시장에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부동산114 조사에 따르면 3월 분양 예정인 아파트 물량은 총 5만8천784가구로 2000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뿐만 아니라 3월부터는 수도권 1순위 청약자격이 2년에서 1년으로 단축되면서1순위자들이 늘어나 인기지역 아파트의 청약열기가 더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현재 분양 시장은 무위험 시장"이라고 진단했다.

전매제한 기간이 6개월에 불과한 데다 가점제가 축소돼 누구나 뛰어들 수 있는상황에서 환금성이 좋다 보니 직접 살려는 사람 외에 단기 차익을 노린 수요나 임대를 겨냥한 수요 등도 가세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함 센터장은 "수도권의 청약 1순위 요건이 완화됨에 따라 1순위 자격자가 500만명에서 700만명 정도로 늘게 될 것"이라며 "올해 분양 시장의 청약 경쟁률은 작년보다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물량이 쏟아짐에 따라 인기지역은 청약자가 대거 몰리고, 비인기지역은 미분양이 발생하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도 크다.

함 센터장은 "물량이 너무 많이 쏟아지는 만큼 공급이 너무 많은 지역은 피하고분양가의 적정성, 향후 자산가치 상승 가능성 등을 잘 따져보고 분양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sisyph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