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수 뚫으려면 나진·선봉에 제2개성공단 설치해야"

입력 2015-03-31 06:00  

한경연 "남북경협 효과 개성공단의 5배…연 56억달러 증가"

북한의 나진·선봉에 개성공단 같은 역외가공지역을 설립하면 중국 내수시장 공략이 용이해질 뿐만 아니라 남북경제협력 효과도 연간 56억 달러 가량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31일 '한중 FTA에 따른 한중 기업의 기회와 시사점' 보고서를통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지린(吉林)·랴오닝(遼寧)·헤이룽장(黑龍江)등 중국 동북3성이 내수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경연은 이에 따라 이들 지역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북한 나진·선봉지역에 개성공단에 이은 제2 역외가공지역을 설립해 두 지역을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역외가공이란 해외의 저렴한 인건비나 생산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국내에서 생산한 부품이나 반제품을 해외로 가져가 가공한 다음 국내로 다시 가져오는 생산방식이다.

한중FTA에 따라 역외가공지역에서 생산되는 310개 품목에 대해 원산지 지위를인정키로 함에 따라 남북경제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제2 역외가공지역이 나진·선봉에 설치될 가능성이 커진 상태다.

한경연은 2004∼2014년 사이 개성공단 반출입액과 310개 품목의 대중교역 규모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제2 역외가공지역을 통한 남북 교역액은 현재 개성공단반출입액의 5배 수준인 연평균 55억8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최남석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나진·선봉 등 북중 접경지역에 역외가공지역을설치할 경우 경쟁관계에 있는 북중 경협과 남북 경협을 상호보완적 협력관계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나아가 중국 동북3성과 북한 제2역외가공지역을 연계한 투자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한경연은 강조했다.

나진·선봉 등 역외가공지역에서 상품을 가공하고, 동북3성의 신흥전략산업 단지에서 완제품을 생산해 무(無)관세로 중국 전역에 수출하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중FTA 체결로 원산지를 한국으로 인정받는 역외가공지역 생산품목이 대폭 확대되면서 시장 경쟁력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역외가공지역이 상대적으로 인건비가저렴하고 중국과 지리적 접근성도 뛰어나 투자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중국 동북3성은 2012∼2013년 연평균 8.0∼12.0%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인구 1억명의 거대 시장이자 북한·러시아·몽골 등과 근접한 동북아 경제교류의 중심지다. 중국 정부가 2011년부터 동북3성 진흥정책을 시행하면서 교통물류 통합 인프라 구축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한경연은 동북3성 지역에서 한국 기업이 수출경쟁력을 갖춘 철강, IT전자, 기계장비, 운송기기, 정밀광학기기 등 제조업 부문과 더불어 한중FTA로 제도적 보호 장치가 마련되는 금융, 통신, 건설, 유통 등 서비스업종의 현지투자 확대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