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개혁> 자율주행차 한발 늦은 한국…가속페달 밟는다

입력 2015-05-06 12:02  

정부, 자율주행 차량 제도 마련키로…업계 상용화 박차미국·일본·독일, '자율주행 기술력' 상당수준 확보

정부가 6일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 방안'은 2020년까지 국내에서 제한된 수준의 자율주행을 할 수있게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등은 도로 시험운행을 위한 허가요건을 마련하는 등 제도를 정비하고 자율주행 지원 인프라를 확충하며 중소 부품업체 등의 기술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런 움직임은 미국 등 자동차 선진국에 비하면 꽤 늦은 것이다.

미국은 이미 2013년 교통부가 자율운행 차량 시험운행 요건 지침을 마련했으며캘리포니아, 네바다, 플로리다, 미시간 등 일부 주가 시험운행을 허가했다.

일본은 같은 해 닛산의 자율주행 시험운행 차량에 정식 번호판을 발급했다.

영국 교통부는 올해 5월부터 런던 근교 4개 지역에서 시험운행을 허가할 계획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관련 제도가 마련되지 않아 실제 도로의 시험 운행은 불가능하다. 자율주행 차량의 도로 시험운행은 내년은 돼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정부에서 관련 제도를 정비하면 자율주행 차량 개발에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005380]는 2020년부터 고속도로와 도심 등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운전자의 안전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앞서 우선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을 양산화해 올 하반기 나올신형 에쿠스에 처음 적용한다.

HDA는 차선을 유지하면서 주행하도록 하는 차선유지제어시스템, 앞차와의 간격을 감지해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하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구간별 최고속도와 과속위험 등을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연동 기능 등을 통합해 다양한 주행상황의 대처능력을 높여주는 기술이다.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TJA)도 현대차가 개발 중인 핵심 자율주행 기술이다. 이는 혼잡한 도심 구간에서 앞차와의 거리와 차선을 유지하도록 돕고 차선 인식이 불가능할 때는 레이더와 카메라로 주변 차량과 사물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차량을운행토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기업의 기술 수준은 뒤졌지만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자동차업체나 정보기술(IT)업체 등은 상당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기술은 조향과 가속·감속 통합제어를 통해 운전자를 보조하는단계지만 메르세데스-벤츠나 닛산 등은 돌발 상황에서만 운전자가 개입하는 부분 자율주행 단계의 기술을 확보했다.

자율주행으로 가장 유명한 업체는 구글이다. 구글은 70만 마일의 자율주행 시험주행 거리를 자랑한다.

완전 자율주행을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인 구글은 지난해 운전대와 가속 페달과브레이크 페달 등을 아예 달지 않은 차량을 공개하기도 했다.

지난달 초 차량 부품업체 델파이는 자율주행 차량으로 미국을 최초로 횡단하는기록을 세워 눈길을 끌었다.

델파이는 아우디 SQ5 차량에 센서와 카메라, 레이더 등 각종 장치를 장착해 샌프란시스코에서 뉴욕까지 3천500마일을 9일간 시험운행하면서 실제 도로에서 데이터를 수집했다. 델파이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차량에 탑승했으나 99%는 자율 모드로 운행됐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13년 도심 등 100㎞ 구간을 자율주행하는 데 성공했으며 2020년까지 자율주행 차량을 양산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닛산 역시 2020년까지 자율주행 차량을 출시할 계획이다.

볼보는 2017년에 소비자 100명을 자율주행 테스트에 참가시킬 예정이다.

아우디 역시 올 초 자율주행차로 실리콘밸리에서 라스베이거스까지 시험운행을벌이는 등 자율주행 차량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니도 로봇 차 분야 벤처기업 지분을 사들이며 자율주행차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으며 애플은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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