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글로벌업체 중 자국 생산 증가율 최고

입력 2015-08-20 11:15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 가운데 2004년 대비 2014년 자국 완성차 생산량을 가장 많이 늘렸으며 증가율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년간 현대·기아차의 국내 전 공장 생산량이 늘었고 이에 힘입어 현대·기아차의 고용도 늘어났다.

2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도요타, 폭스바겐, GM,포드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업체 가운데 자국 생산 증가량과 증가율에서 모두 1위를기록했다.

2004년 한국에서 269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던 현대·기아차는 2014년 359만대를 국내에서 만들었다. 국내 생산량이 10년새 90만대 늘어난 것이다.

반면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7개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자국 생산량을 무려 397만대 줄였다.

현대·기아차의 2004년 대비 2014년 자국 생산량 증가율 역시 33.5%로 주요 업체 중에서 가장 높았다. 현대·기아차를 포함한 8개 업체 평균은 -15.0%다.

현대·기아차가 지난 10여년 동안 국내 생산량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증가시켰다는 것은 그만큼 국가 경제기여도가 높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기아차 다음으로 지난 10년간 자국 생산량을 많이 증가시킨 기업은 폭스바겐이었다. 폭스바겐은 2004년 202만대였던 독일 생산량을 2014년 257만대로 55만대(27.7%) 가량 늘렸다.

현대·기아차와 폭스바겐을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의 자국 생산량은 지난 10년사이 모두 줄었다.

도요타는 2004년 다이하츠와 히노를 포함해 445만대를 일본에서 생산했으나 지난해에는 이보다 5.4% 감소한 421만대만 자국에서 만들었다.

혼다와 닛산의 일본 내 생산량도 10년 동안 각각 28만대(22.6%), 60만대(40.5%)줄었다.

자국 생산량이 가장 많이 감소한 기업은 GM이었다. GM은 파산보호 후 북미 47개공장 중 17개를 폐쇄하는 등 자국 생산능력을 줄이는 대신 해외로 생산시설을 적극이전한 결과 미국 내 생산량이 2004년 365만대에서 2014년 201만대로 164만대(44.9%) 급감했다.

포드 역시 같은 기간 미국 생산량을 78만대(25.5%) 줄였다.

감소폭은 프랑스 PSA가 가장 컸다. 2004년 프랑스 내 생산량이 193만대에 달했던 PSA의 2014년 자국 생산량은 95만대(-50.8%)로, 10년 사이 반토막이 났다. 생산여건 악화에 따른 생산시설 해외 이전과 함께 글로벌 판매량이 급감해 프랑스 내 공장 가동률이 낮아진 결과로 풀이된다.

지난 10년간 현대·기아차의 한국 내 공장 생산량은 일제히 늘었다.

국내 최대 공장인 현대차 울산공장 생산량은 2004년 135만대에서 작년 153만대로 13%가량 증가했고 그랜저와 쏘나타를 생산하며 꾸준한 가동률을 유지하고 있는아산공장도 생산량이 27만여대에서 28만여대로 늘었다.

상용차를 담당하는 전주공장 생산량 역시 같은 기간 5만대에서 7만대로 약 40%뛰었다.

현대·기아차의 국내 생산량 증가에 가장 큰 몫을 한 공장은 기아차 광주공장이었다. 2004년 18만4천여대에 그쳤던 광주공장 생산량은 이후 지속적인 생산능력 확충을 통해 지난해 53만8천여대로 뛰었다. 10년 동안 생산량이 3배 수준으로 급증한셈이다.

기아차 화성공장 생산량은 47만여대에서 56만여대로 19% 늘었고 기아차[000270]소하리공장은 25만여대에서 32만8천여대로 31% 가량 증가했다.

2000년대 들어 국내외 자동차 업계는 공장 폐쇄, 인원 축소, 임금 동결 또는 삭감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한 반면 현대·기아차는 국내 생산량 증가에 맞춰채용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기아차를 중심으로 현대차그룹은 매년 채용인원을 확대하고 있는데 올해는 9천500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현대차[005380]그룹은 그룹 차원의 채용 규모만 밝히고 있다.

<표> 글로벌 주요 완성차업체 2004년 대비 2014년 자국 생산량 (단위: 만대, %)┌───────┬───────┬───────┬──────┬──────┐│ 업체 │ 2004년 자국 │ 2014년 자국 │ 증감량 │ 증감률││ │생산량 │생산량 │ │ │├───────┼───────┼───────┼──────┼──────┤│ 도요타 │ 445 │ 421 │ -24 │ -5.4 │├───────┼───────┼───────┼──────┼──────┤│ 폭스바겐 │ 202 │ 257 │ 55 │ 27.2 │├───────┼───────┼───────┼──────┼──────┤│ GM │ 365 │ 201 │ -164 │ -44.9 │├───────┼───────┼───────┼──────┼──────┤│ 포드 │ 306 │ 228 │ -78 │ -25.5 │├───────┼───────┼───────┼──────┼──────┤│ 혼다 │ 124 │ 96 │ -28 │ -22.6 │├───────┼───────┼───────┼──────┼──────┤│ 닛산 │ 148 │ 88 │ -60 │ -40.5 │├───────┼───────┼───────┼──────┼──────┤│ PSA │ 193 │ 95 │ -98 │ -50.8 │├───────┼───────┼───────┼──────┼──────┤│ 현대기아 │ 269 │ 359 │ 90 │ 33.5 │├───────┼───────┼───────┼──────┼──────┤│ 합계 │ 2,052 │1,754 │ -307 │ -15.0 │└───────┴───────┴───────┴──────┴──────┘ ※ 자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각구 자동차산업협회, 각사 사업보고서, IHS 등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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