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출기업 해외 마케팅 471억원 집중 지원(종합)

입력 2016-03-24 18:40  

<<박진규 무역정책국장 멘트 추가>>

"코트라(KOTRA)의 지사화 사업 지원을 받고 있지만 현지 해당 업무 직원이 우리에만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라 성과가 미약합니다.

" (광주 첨단산업단지 입주 기업 대표) 많은 중소기업들이 수출 애로로 해외 마케팅을 꼽고 있다. 코트라 해외무역관이지사 역할을 하는 이른바 '지사화 사업 서비스'를 받아도 인력 부족 등 한계에 부딪힌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해외전시회 참가와 지사화사업 지원 예산을 당초 계획 보다 250억원 가까이 늘리기로 했다. 이는 유망 수출 업종으로 급부상하는 소비재 기업의 해외진출에 힘을 실어주는 차원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C&V센터에서 주형환 장관주재로 '제2차 민관합동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소비재 수출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산업부가 20여차례 걸쳐 소비재 기업 대표 등과 간담회를 가진 결과 수출 마케팅 지원이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박진규 무역정책국장은 이날 세종청사 정책브리핑에서 "소비재 수출 기업들의애로는 화장품과 의약품, 유아용품 등 품목별로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적인 애로가해외 마케팅의 어려움"이라며 "기업들의 가장 효과적인 진출 방법인 현지 전시회 개최나 지사화 서비스 지원을 확대하기로 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수출활성화 대책에 따라 올해 소비재 전시화·지사화 지원 규모를 471억원으로 늘렸다. 당초 계획 지원 규모(223억원) 보다 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업무과부하에 시달리는 지사화 사업 인원도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우리 기업의 전시회 참가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올해 지원 기업 수가 애초 계획인 3천280개사에서 무려 8천개사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는 우리나라의 문화자산인 한류를 소비재 수출의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을 잡았다.

K-뷰티·푸드·패션 등 대표 한류 소비재를 통합해 중국과 브라질에서 올해 대규모 한류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글로벌 유통 바이어, 국내 소비재 기업 등 총 1천500여개사가 참여하는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 대전'도 오는 6월 개최한다.

수출 기업의 또 다른 애로인 비관세장벽 문제에 대해서는 중국 정부와 협력 방안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우리나라의 수출 대상국 1위이자 유망 소비재 시장인 중국과 비관세장벽 해소를위한 협의체를 운영키로 한 것이다.

비관세 장벽을 한꺼번에 풀 수는 없지만 중국 정부와 협력 채널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간다는 게 산업부의 방침이다.

중국 경제는 제조업 중심의 가공에서 내수로 이동하면서 소비재 시장도 본격적으로 열릴 전망이다.

주형환 장관은 "중국 성장률이 올해도 6%대에 머물 것이라는 전망이 많지만 현지 소비재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점쳐진다"며 "현지에서 더이상 성장하기어려운 제조업종을 공략하기보다 소비재 시장 중 의학과 화장품 등 수출 규모가 불어나는 분야로 눈을 돌려 투자를 확대하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효과를 볼 수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는 국내 소비재의 제품 경쟁력이 허약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위조상품조사도 강화한다.

지난해 15회에 걸쳐 진행했던 위조품 피해 현지조사를 올해 35회로 확대한다.

또 현지 로펌과 연계해 위조품 대응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소비재 고급화를 위한 융합형 연구개발(R&D) 역량도 강화하고 금융 지원도 확대한다. 유망소비재 산업을 대상으로 보험료 추가할인(25%)을 실시할 예정이다.

박진규 국장은 "1차 대책 회의에서 소비자 분야 전반에 대한 투자 계획을 세웠다면 오는 7월~8월 예정된 2차 대책 회의에서는 투자 범위나 품목 관련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주력이나 신규 품목에 투자를 확대 집중할 것인지 소비재 분야 전반에 골고루 투자할지 결정날 것"이라고 말했다.

iamle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