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채용 키워드는 '인성·직무적합성·인턴'

입력 2016-07-17 07:02  

스펙보단 인성·직무적합성…검증 위한 면접 등 전형 강화인턴십 통한 채용 확대

상반기 주요 기업의 대졸 신입사원 공개 채용이대부분 마무리되고 잠시 휴지기에 접어들었다. 재계 상반기 채용의 특징은 인성·직무적합성·인턴으로 요약할 수 있다.

스펙보다는 인성과 직무적합성을 중시하고 인턴십을 통한 채용이 느는 추세다.

이 같은 경향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기업 절반은 인턴 거쳐 신입 채용…스펙보다 인성·직무적합성 본다 17일 취업포털 사람인에 따르면 기업 2곳 중 1곳은 올해 신입사원 채용 시 인턴기간을 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주제를 다룬 2014년 조사의 응답률(42.1%)보다 약 10%P 높은 53.7%의 기업이 신입 채용 시 인턴십을 거친다고 밝혔다. 업무 능력 검증과 근무 태도 점검 등이가장 큰 이유다.

인턴사원이 정규직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커졌다.

2014년에는 정규직으로 채용하려는 인원의 평균 2배를 인턴으로 뽑은 반면 2016년에는 1.4배를 뽑는다. 인턴직의 정규직 전환율은 평균 75.4%로 집계됐다.

면접 평가 시 지원자의 역량과 인성 중 더 많은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해 묻자 응답 기업의 74.2%가 인성을 들었다. 역량을 꼽은 기업은 25.8%였다.

본격적인 채용 시즌에 앞서 지난 2월 한 조사에서도 상반기 신입 채용 계획이있는 기업의 58.4%는 이력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검토하는 항목으로 '인턴 등 실무능력'을 들었다.

면접에서 중요한 평가 항목으로는 '직무수행 능력'(67.2%)이라 답했다.

이 같은 경향은 기업들이 신입 대신 경력 채용 비중을 늘리는 것과도 관련 있다. 지난해 기업 채용 규모를 살펴봤더니 신입 대 경력사원 채용 비중은 평균 39대61이었다.

◇ 대기업 면접전형 강화…이색 전형도 실제로 삼성, 현대차[005380], SK, LG[003550] 등 주요 그룹들의 사례를 보면상반기 채용 특징은 면접전형 강화, 에세이, 이색전형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기존의 일괄 대면 면접에서 벗어나 다양한 면접전형을 도입했다. 면접 자체도한층 심화해 더욱 까다로워지는 추세다.

삼성은 창의성 면접을 도입했다. 지원자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논리 전개 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지원자와 면접 위원이 토론을 벌이는 방식이다.

현대차는 PT면접과 토의 면접을, LG계열사와 포스코[005490] 역시 PT면접을 한다. 한화[000880]는 계열사별로 PT면접, 토론면접, 상황면접, 합숙면접 등 다양한면접전형을 한다. 대한항공[003490]은 객실승무원 면접전형에서 서비스 상황을 가정한 롤 플레이 면접을 추가했다.

롯데는 인적성검사(L-TAB), 역량기반 구조화·토론·임원·어학면접 등을 하루에 치르는 원스톱면접으로 지원자를 가린다.

지원서 제출 시 자기소개서와는 별도로 에세이 전형도 있다. 대입 논술고사처럼지원자들이 직접 주제에 대한 의견을 펼치도록 한다.

삼성과 포스코는 2015년부터 직무에세이를 도입했으며 현대차는 역사에세이 방식으로 진행한다.

현대차는 올해 르네상스의 의의와 영향, 21세기 르네상스 분야에 대한 의견을물었다.

이때 작성한 답변은 1, 2차 면접에서도 질문 소재로 활용되는 등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자의 개성이나 장점을 파악하기 위한 이색 채용도 늘고 있다.

KT그룹은 'KT[030200] 스타오디션'이라는 공개 오디션 형식을 도입, 지원자가채용 담당자 앞에서 경험과 열정을 5분 이내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과정만을 평가해서류 전형을 면제해 주고 있다. 최근에는 달인 채용 전형도 도입했다.

SK그룹은 전국 5개 도시에서 PT 형식의 오디션 '바이킹 챌린지'를 실시한다.

현대차그룹은 찾아가는 캐스팅 'The H'를 통해 인사담당자가 직접 캠퍼스를 찾아 인재를 발굴한다. 또는 월별 주제를 띄운 후 지원자가 H 상담센터로 찾아오면 면접을 통해 캐스팅한다.

noma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