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회장 "동남아·이슬람시장 진출 적극 추진"

입력 2016-10-13 13:00  

말레이시아·싱가포르서 사장단 회의…"16세기 포르투갈처럼 새 기회 창출"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동남아와 이슬람 시장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더 큰 성장의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고 GS그룹이13일 전했다.

허창수 회장은 12∼13일 이틀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와 싱가포르에서 열린사장단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세계적 수준의 기업들과 맞서며 초일류 기업으로성장하기 위해서는 익숙한 환경에 안주하지 않고 성장이 기대되는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어 한계에 도전하며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특히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는 6억3천만명 아세안 시장의 중심에 있으면서 16억명 이슬람 시장을 향한 관문 역할도 해 동남아시장의 '테스트 베드'(Test Bed)이자 인도·중동·아프리카 등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서 전략적 가치가 매우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생소한 시장에서 사업을 전개할 때는 오히려 기본에 충실해야 하며, 기발한 전략이나 방안보다는 실행력이나 실천 의지가 승부를 가르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면서 "기회가 포착되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완성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회사로 도약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허 회장은 "16세기 대항해시대에 포르투갈이 나침반, 항해술 등 당시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바닷길을 통한 아시아 무역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냈던 역사를교훈 삼아 혁신적인 기술이 활용되는 미래시장에 대비해 더욱 새롭고 다양한 형태의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갖춰야만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GS홈쇼핑[028150]이 우리나라 중소기업 파트너들과 함께 세계 시장으로진출을 추진하면서 종합무역상사의 비즈니스 모델로 변신을 도모하는 것도 이러한좋은 사례"라고 강조했다.

GS홈쇼핑이 현지 미디어그룹 아스트로(Astro)와 합작해 지난해 개국한 말레이시아 최대 홈쇼핑 채널 'GO SHOP'는 위성TV와 케이블 등을 통해 약 500만 가구에 송출되고 있다. 매출은 개국 첫해인 작년에 500억원을 넘어섰고, 올해는 1천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장단 회의에는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 허명수 GS건설[006360] 부회장,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 하영봉 GS에너지 사장, 이완경 GS글로벌[001250] 사장, 정택근 ㈜GS[078930] 사장, 허연수 GS리테일[007070] 사장, 손영기 GS EPS 및 GS E&R사장, 임병용 GS건설 사장, 김병열 GS칼텍스 사장 등 주요 계열사 CEO들이 참석했다.

이들 CEO는 전문가 강연 등을 통해 동남아 경제권 동향과 한국 기업의 진출 사례, 시사점 등을 공유하고, 동남아· 이슬람 시장 진출 확대와 미래성장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들은 또 전날 GS홈쇼핑 합작법인인 'GO SHOP' 스튜디오를 방문해 임직원들을격려한 데 이어 이날 GS건설이 지난 3월 단독으로 수주한 세계 최대의 지하철 차량기지 건설 현장 등을 찾아가 안전시공을 당부했다.

GS그룹은 2011년부터 매년 중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 사장단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freemo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