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952.53
(42.60
0.87%)
코스닥
970.35
(19.06
2.00%)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씹을수록 날씬해진다?

입력 2014-06-19 08:03  

소위 날씬해지기 위한 식습관을 이야기 할 때마다 자주 등장하는 몇 가지 항목 중 '음식은 30회 이상 씹어서 천천히 먹자' 라는 것이 있다.

이러한 항목에 대해 '음식을 천천히 먹자는 말' 정도로 생각하고 넘어가기 쉽지만 이것은 단순히 '천천히 먹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즉, 더 중요한 것은 30회 이상 여러 번 씹는 데에 있다는 것.

■ 여러 번 씹는 것은 어떤 원리로 살이 빠지게 하는가?

배부름을 느끼게 하는 포만 중추는 뇌의 시상하부라는 지역에 존재하는데 여기서는 여러 가지 시스템이 작동하여 음식을 그만 먹게 한다.

그 중에 한 가지 시스템이 '히스타민 신경계'. 여러 번 씹는 운동은 이 히스타민 신경계를 활성화시켜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준다. 그 뿐 아니라 히스타민 신경계의 활성화는 교감 신경을 흥분시켜 체내의 지방 분해를 증가시킨다.

그리고 이미 언급된 것처럼 여러 번 씹어서 먹을 때는 천천히 먹게 되어 금방 배부르게 되는 효과도 있다. 그것은 혈당치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여 10~20분 정도는 지속되어야 뇌의 포만 중추를 자극하여 배부름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식사하고 소화시키는 과정은 에너지를 흡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소모시키기도 하는데 '식사에 의한 열 발생'(DIT : Diet Induced Thermogenesis)이 그것이다.

미국에서 음식을 잘 씹어서 먹는 경우와 씹지 않고 먹는 경우 DIT를 측정한 실험이 있었는데 같은 칼로리의 음식을 한 쪽은 잘 씹어야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다른 한쪽은 죽으로 만들어 튜브를 통해 위로 직접 공급하였다.

잘 씹어 먹은 쪽은 전혀 씹지 않은 경우에 비해 DIT가 2배 이상 높게 측정되었고, 결과적으로 튜브로 죽을 공급받은 쪽은 체지방 증가가 많았다. 이렇듯 여러 번 씹는 것은 이렇게 DIT를 높이는 것으로도 살이 빠지도록 도와준다.

■ 여러 번 씹어 먹으면 얻게 되는 좋은 점

365mc 비만클리닉 이선호 원장은 "30번 이상 씹는 연습을 해 본 사람들은 대부분 조금만 먹어도 배불러서 많이 못 먹겠다는 말을 한다. 이렇게 30번 이상 씹기의 식욕 억제와 지방 분해 효과를 체험하면 날씬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과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혜택을 받게 된다"고 설명한다.

그 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만 언급해 보면 먼저 뇌 기능 활성화 효과를 들 수 있다. 일본에서 일정시간 껌을 씹게 하고 뇌 혈류량의 변화가 어떤지 알아보는 실험을 하였는데 껌을 씹은 모든 참가자의 뇌 혈류량이 증가했다.

뇌신경 세포의 대사가 활발해졌다는 즉 쉽게 말하면 뇌기능이 향상되었다는 뜻이 된다.

이 원장은 이어 "여러 번 씹으면 입안에 타액의 분비가 풍부해진다. 타액은 여러 가지 소화효소와 면역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소화에 도움이 됨은 물론 면역 기능에도 큰 역할을 한다. 더불어 발암물질과 독소를 중화시키며 특히 귀밑샘에서 분비되는 타액은 '파로틴'을 갖고 있다"고 조언한다. 

'파로틴'은 젊음의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는데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고 피부대사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기미와 주름을 방지해 주는 등 노화 방지 작용을 한다.

또한 음식을 잘 씹으면 얼굴 전체의 혈액 흐름이 좋아지고 얼굴 표정을 만드는 근육들이 훈련 된다. 중년이 되면 얼굴 근육이 늘어지거나 붓고 이중 턱이 되기도 하는데 평소 음식물을 30번 이상 잘 씹어 먹으면 이런 현상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오나래 기자 naraeoh@bntnews.co.kr

▶ '올랜도 블룸 여친' 미란다 커, 가슴 노출 사진 유출
▶ '히어로' 호평 속 한 자릿수 시청률로 출발
▶ 채연 "남자 연예인 6명에게 동시에 대쉬 받았다"
▶ '미남 열풍' 고미남송, 돼지토끼송 UCC 화제
▶ 이범수, 직접 그린 연인 초상화 공개 ‘보물 1호’
▶[이벤트] 유노윤호의 패딩 점퍼 입을 수 있는 기회!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