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갈색지방'으로 날씬해지자!

입력 2014-06-24 20:45   수정 2014-06-24 20:44

사람들이 으레 '다이어트의 적'으로 꼽는 것은 바로 지방.

이러한 지방은 백색지방세포이며 몸이 사용하고 남은 열량을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이쯤 되면 '지방에도 색이 있고 종류마다 역할이 다른걸까?'라고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있을 것. 물론 그에 대한 답은 YES다.

그 예로 갈색지방을 들 수 있다.

◈ 갈색지방이란?

백색지방세포는 일반인들의 생각대로 우리 몸을 살찌우는 역할을 하는 반면 갈색지방은 이러한 백색지방을 태워 우리 몸에 이로움을 주는 고마운 지방.

즉 갈색지방세포는 체내의 지방산을 산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지방세포가 갈색을 띄는 이유는 철 성분을 포함한 미토콘드리아를 많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갈색지방세포는 겨울잠을 자는 동물이 체온을 유지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인간에게도 추위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나 성인이 되면서 퇴화돼 없어지거나 그 생리적 작용이 극히 미비하다고 전해져 왔다.

그런데 최근 연구들을 살펴보면 이러한 갈색지방이 성인들에게서도 발견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다만 갈색지방은 여성이 남성보다 발현율이 높고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게 된다. 또 BMI(체질량지수)가 증가할수록 낮게 나타나며 추위에 노출되는 경우 갈색지방세포의 활성률이 극대화되는 특징을 보였다.

요즘은 이런 특징을 이용해 갈색지방세포의 수를 늘리거나 활동성을 높여 비만치료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특정 약물이나 호르몬을 이용하는 방법도 시도되고 있고, 줄기세포 기술을 이용해 백색지방세포를 갈색지방으로 변환시킨 뒤 이식하는 연구 등도 있다.

이론적으로 이런 시도들이 성공한다면 살을 빼는 것이 아주 쉬워질 수 있을 것. 하지만 비만치료에 있어서 아직은 시작단계(동물실험만 된 상태)로 실제 임상에 적용되기까지에는 더 많은 연구 결과들이 필요하다.

때문에 그 때가 오기 전까지 비만치료의 가장 확실한 답은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임을 명심해야 한다. 

365mc 비만클리닉 김하진 원장은 "날씨가 추워지면서 활동량은 떨어지고 따뜻한 곳에만 머물고 싶어질 때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갈색지방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가장 강력한 자극제는 추위에의 노출이다. 춥다고 따뜻한 실내에서 움츠리고 있기보다는 낮은 기온을 활용해 잠자고 있는 나의 갈색지방세포를 깨우는 데 노력한다면 겨울철은 오히려 살빼기 쉬운 계절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조언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오나래 기자 naraeoh@bntnews.co.kr

▶ 홍수현, 섹시에서 청순까지 '팔색조 매력 눈길'
▶ 미성년자 성매매 혐의, 가수 전 모씨 '2차 소화도 불응'
▶ 양미라, 성형파문 눈물 고백
▶ 공유, 8일 제대 "조인성 건강하게 군복무 하길"
▶ 이성에게 접근하는 최고의 ‘작업기술’은?
[이벤트] 유노윤호의 패딩 점퍼 입을 수 있는 기회!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