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男, 몸매가 경쟁력?

입력 2014-07-17 04:55  

볼록 나온 뱃살이 중년의 인격이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중년 남성들도 밤낮없이 일하는 것만으로는 경쟁력이 떨어지는 시대가 왔다는 이야기다. '스타일도 경쟁력이다'를 실천하기 위해 퇴근 후에 24시간 운영하는 헬스클럽의 주요 고객은 3~40대의 중년 남성이다.

헬스클럽을 넘어서 이제는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를 하려는 중년 남성들이 늘고 있다. 과거 여성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비만클리닉이나 체형관리샵에서 굵직한 목소리의 아저씨들을 만나도 어색하지 않은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 비만이 중년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

비만은 체중 증가로 인해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 상태로 에너지 섭취가 소비보다 많아 소비되지 않고 남은 과잉 에너지가 지방조직에 체지방으로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의학적으로 신체를 이루는 구성 요소인 근육 내장 기관 뼈 체지방 수분 등을 구분해 봤을 때, 다른 부분들에 비해 유난히 체지방이 많은 사람을 비만이라고 분류한다.

비만은 인생의 원숙미와 세련미를 뿜어내야 할 40대의 삶을 우울하게 할 수 있으며 가정과 직장 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잦은 야근과 음주에 몸을 혹사하는 중년 남성의 경우 자신의 비만 여부에 대한 진단과 이에 맞는 치료가 절실히 필요하다.

✔ 중년 비만을 적극적으로 퇴치하는 방법

40대에 접어들면 기본적으로 생활 습관 개선과 함께 매년 1회 이상의 건강검진, 체지방 측정을 꾸준히 받아야 하며 직장인의 경우 잦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습관, 적은 운동량 등으로 인해 복부 비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복부 비만은 생활 습관의 개선에 대한 의지와 적절한 시술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 아침저녁으로 정기적인 운동과 피트니스를 병행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운동을 바로 시행하기가 힘들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 하루 3회, 매회 5∼10분가량 짬을 내어 스트레칭과 계단 오르기, 빨리 걷기 등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중년 남성들이 특히 관심을 갖기 마련인 원기회복 음식은 고칼로리일 경우가 많아 복부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럴 때는 자양강장제로 원기를 회복하는 대안을 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중년 비만을 퇴치하기 위해서는 물을 하루에 7잔 이상 마시고 식사량은 매끼 2/3 공기 정도로 제한하며 반찬 중 햄이나 소시지 같은 가공 식품의 섭취는 줄이고 저녁 식사 후 간식은 과일이나 차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 한림제약 호르반)

한경닷컴 bnt뉴스 오나래 기자 naraeoh@bntnews.co.kr

▶ 폭시 '왜 이러니' 뮤직비디오, 얼마나 야하길래?
▶ '착한 글래머' 최은정, 모바일 화보에서 섹시미 발산
▶ 화제의 아이폰녀, 도대체 누구?
▶ 장우혁, 홍콩 톱스타 막문위와 중국에서 비밀 데이트
▶[이벤트] 롤립스 퀴즈 풀고 사은품 받자
▶[이벤트] 2010 봄 가장 유행할 헤어스타일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