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고 먼 '다이어트 마라톤'에서 완주하려면?

입력 2014-07-23 07:02  

고단백 위주의 식단 선호 현상이 두드러진 데 반해 육체적 활동이 거의 없는 현대인의 생활 습관으로 비만 인구가 급속히 늘고 있다. 때문에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 또한 뜨겁지만 실제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이다. 그만큼 살은 찌기는 쉽지만 빼기는 어렵다.

다이어트 중인 K양은 매일 체중계와 씨름을 한다. 하루에도 몇 번씩 체중계를 오르락내리락 거리며 애꿎은 체중계를 발로 차기 일쑤이다. 잊어버리려고 해도 자꾸 떠오르는 음식에 대한 생각들을 지우려고 애써보지만 오후 6시만 되면 식욕을 참을 수 없어 야식을 먹고 만다.

매일 거울을 보며 다짐하면서도 매일 음식을 보며 포기하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다. 그만큼 한 번 익숙해진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과도한 식이요법과 운동은 오히려 요요현상을 불러일으켜 건강을 해하기 쉽다.

그렇다면 멀고 먼 다이어트 마라톤을 완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더라인성형외과 조재호 원장은 “다이어트는 살을 뺀다는 생각보다는 자신의 몸에 베여있던 습관을 바꾼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부터 바꿀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했다.

체중계에 자주 올라가지 않는다.
체중계를 너무 자주 보면 다이어트에 실패할 확률을 높아진다. 다이어트 초기에 몸무게가 쑥쑥 줄어들 때야 체중계를 보며 마냥 행복하지만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면 자신의 생각처럼 줄지 않는 몸무게에 실망하기 때문이다. 체중계를 재는 횟수는 일주에 2회로 제한하고 체중계가 가리키는 숫자에 개의치 말고 꾸준히 하던 대로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을 충분히 잔다.
6시 이후에 섭취하는 음식은 대부분 지방으로 가기 쉽다. 그러나 야밤에 깨어있으면 야식의 유혹이 도사리기 마련이다. 밤에 잘 먹는 야식은 대부분 보쌈, 닭고기 등의 고칼로리 식품이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몸의 불균형으로 부종을 일으켜 오히려 다이어트에 치명적이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일찍 잠드는 것이 좋다.

운동전에는 커피를 마신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대사를 항진시켜 체중감량을 도와준다. 커피를 한잔 마시면 약 2분간 조깅한 것에 상당하는 에너지가 소비된다. 특히 운동하기 전에 커피를 마시면 지방을 연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지구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카페인은 신체의 에너지 소비량, 즉 기초대사율을 최대 20%까지 올린다. 즉 같은 것을 먹어도 카페인을 섭취한 사람 쪽이 칼로리 소비가 2할 높아져 비만을 방지한다. 카페인은 글리코겐보다 먼저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작용을 한다.

무리한 목표를 잡지 않는다.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현대인들에게 몸매 관리는 건강을 위한 필수요소가 되었다. 무리하게 세운 계획은 심리적 압박감을 가져온다. 이러한 부담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폭식증이나 거식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한 단계씩 목표를 올려가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출퇴근길에 버스 한 정거장 걷기, 밀크커피를 녹차로 바꿔 마시기 등과 같이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서 차츰 강도를 높여야 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이현아 기자 hyuna@bntnews.co.kr

▶ 이민호 '개취룩' 스타일 포인트는?
▶ 이시영 vs 오지은, 같은 옷 다른 느낌
▶ 어려보이고 싶다면 '소녀 헤어' 따라해봐~!
▶ 봄 낭만 가득한 ‘한강 전망쉼터’
▶[이벤트] 손담비 룩 'POP GLAM' 따라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