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부경 기자] '금턴(金-Tern)', '스마트 모잉족(스마트폰 어플 활용 영어학습 구직자)' 등의 신조어가 회자되고 있는 요즘 취업 시장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추세다. 이른바 신규 채용 합격자 품귀현상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한 기업의 일원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대학생 기업 체험 활동'이 대학생들 사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평가 받으며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기업에서도 미래의 고객이자 유행에 민감한 대학생들이 내놓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미래 경쟁력 요소로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업과 대학생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여기는 등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에 지금부터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한 해외탐방, 도전의식 고취를 위한 멘토링 클래스, 적극적인 실무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마케터 활동 등 기업들이 펼치고 있는 다양한 '대학생 마케터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 해외면세점탐방으로 글로벌 마인드 쑥쑥! 인천국제공항공사 '글로벌 마케터'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취업포털 커리어와 공동으로 '글로벌 마케터 2010'을 선발, 운영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비교분석을 통한 참신한 아이디어 제안을 위한 이번 '글로벌 마케터 2011' 프로그램은 대학교 재학생(졸업예정자 포함)으로 이루어진 총 6팀이 2011년 1월부터 한 달간 외국 면세점 및 쇼핑몰을 방문하고 인천공항 내 면세점 통합브랜드인 에어스타 애비뉴(AIRSTAR AVENUE)가 차별화될 수 있는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윤영표 영업본부장은 "인천공항이 현재 세계 서비스 1위이지만 이에 멈추지 않고 참신하고 신선한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배우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만들었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대학생들에게 시야를 넓히며 원대한 비전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신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항 면세점 마케팅 및 서비스 분야에도 반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미래 마케터를 꿈꾼다면,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모이스트TM 퍼블리즌'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의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는 처음 렌즈를 착용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내 안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대학생 마케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온ㆍ오프라인을 통해 선발된 18~24세 남녀 총 33명의 '모이스트TM 퍼블리즌(Moist Publizen)'은 모이스트TM 특강과 멘토링 클래스 등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전케어에서 마련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참여했다. 또한 첫 콘택트렌즈의 올바른 선택 기준과 사용 방법 등을 전달하는 홍보 도우미 및 광고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담당자는 "3개월간 모이스트 TM 퍼블리즌을 통해 자신만의 가능성과 자신감을 찾아가는 모습은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의 이미지와 신뢰도 향상에도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동시에 참가자 개개인에게도 도움이 된 것 같아 그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며 "대학생들이 실제로 기업과 캠페인을 경험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옥션에서 마케터의 꿈 펼치세요! 옥션 '캠퍼스 오픈마케터'
국내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옥션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옥션의 온-오프라인 마케팅 실무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캠퍼스 오픈마케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옥션의 '캠퍼스 오픈마케터'는 마케팅 실무 경험을 쌓고 직업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12월부터 두 달간 옥션의 오픈마케터로 활동하며 직접 이벤트 프로모션을 기획해보는 것은 물론, 월 2회 이상 본사를 방문해 마케팅 실무 경험을 쌓는 기회를 갖게 된다.
옥션 온사이트 마케팅팀 서태미 팀장은 "방학을 이용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자 하는 대학생들이 많은데, 공모전에서 한걸음 나아가 실무를 체험하고 본인의 아이디어를 직접 현실로 옮길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마케팅에 관심이 높은 대학생들의 참여가 활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진제공: 에어스타 애비뉴, 한국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아큐브 모이스처, 옥션)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uridul@bntnews.co.kr
▶ 男·女, 2011년 솔로탈출 전략은?
▶ 男 66% "내여자 ‘야한 속옷’ 입었으면…"
▶ 2011년 바뀌는 자동차 제도 “체크 하세요~”
▶ 탄수화물-지방-칼로리, 새해에는 낮춰라!
▶ 트렌드세터는 남들보다 한 계절 앞서 간다
▶ 아이디헤어 '신년 맞이 스타일 변신 프로젝트'
이러한 시기에 한 기업의 일원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대학생 기업 체험 활동'이 대학생들 사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평가 받으며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기업에서도 미래의 고객이자 유행에 민감한 대학생들이 내놓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미래 경쟁력 요소로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업과 대학생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여기는 등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에 지금부터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한 해외탐방, 도전의식 고취를 위한 멘토링 클래스, 적극적인 실무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마케터 활동 등 기업들이 펼치고 있는 다양한 '대학생 마케터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 해외면세점탐방으로 글로벌 마인드 쑥쑥! 인천국제공항공사 '글로벌 마케터'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취업포털 커리어와 공동으로 '글로벌 마케터 2010'을 선발, 운영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비교분석을 통한 참신한 아이디어 제안을 위한 이번 '글로벌 마케터 2011' 프로그램은 대학교 재학생(졸업예정자 포함)으로 이루어진 총 6팀이 2011년 1월부터 한 달간 외국 면세점 및 쇼핑몰을 방문하고 인천공항 내 면세점 통합브랜드인 에어스타 애비뉴(AIRSTAR AVENUE)가 차별화될 수 있는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윤영표 영업본부장은 "인천공항이 현재 세계 서비스 1위이지만 이에 멈추지 않고 참신하고 신선한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배우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만들었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대학생들에게 시야를 넓히며 원대한 비전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신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항 면세점 마케팅 및 서비스 분야에도 반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미래 마케터를 꿈꾼다면,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모이스트TM 퍼블리즌'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의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는 처음 렌즈를 착용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내 안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대학생 마케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온ㆍ오프라인을 통해 선발된 18~24세 남녀 총 33명의 '모이스트TM 퍼블리즌(Moist Publizen)'은 모이스트TM 특강과 멘토링 클래스 등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전케어에서 마련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참여했다. 또한 첫 콘택트렌즈의 올바른 선택 기준과 사용 방법 등을 전달하는 홍보 도우미 및 광고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담당자는 "3개월간 모이스트 TM 퍼블리즌을 통해 자신만의 가능성과 자신감을 찾아가는 모습은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의 이미지와 신뢰도 향상에도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동시에 참가자 개개인에게도 도움이 된 것 같아 그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며 "대학생들이 실제로 기업과 캠페인을 경험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옥션에서 마케터의 꿈 펼치세요! 옥션 '캠퍼스 오픈마케터'
국내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옥션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옥션의 온-오프라인 마케팅 실무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캠퍼스 오픈마케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옥션의 '캠퍼스 오픈마케터'는 마케팅 실무 경험을 쌓고 직업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12월부터 두 달간 옥션의 오픈마케터로 활동하며 직접 이벤트 프로모션을 기획해보는 것은 물론, 월 2회 이상 본사를 방문해 마케팅 실무 경험을 쌓는 기회를 갖게 된다.
옥션 온사이트 마케팅팀 서태미 팀장은 "방학을 이용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자 하는 대학생들이 많은데, 공모전에서 한걸음 나아가 실무를 체험하고 본인의 아이디어를 직접 현실로 옮길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마케팅에 관심이 높은 대학생들의 참여가 활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진제공: 에어스타 애비뉴, 한국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아큐브 모이스처, 옥션)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uridul@bntnews.co.kr
▶ 男·女, 2011년 솔로탈출 전략은?
▶ 男 66% "내여자 ‘야한 속옷’ 입었으면…"
▶ 2011년 바뀌는 자동차 제도 “체크 하세요~”
▶ 탄수화물-지방-칼로리, 새해에는 낮춰라!
▶ 트렌드세터는 남들보다 한 계절 앞서 간다
▶ 아이디헤어 '신년 맞이 스타일 변신 프로젝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