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아토피’ 순하게 잡는 방법

입력 2013-01-19 10:48   수정 2015-09-02 09:40

[김혜지 기자] 아이들을 위한 아토피 처방법을 소개한다.

아토피는 가려움과 피부 건조증, 습진을 동반한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펼쳐진 부분에 습진으로 시작되며 성장 후 접히는 부위에 주로 나타난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한가지로 설명 할 수 없다.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 면역 반응과 피부 보호막의 이상이 주요 원인이다. 산업화로 인한 매연과 공해, 식품 첨가물 사용의 증가, 서구식 주거 형태인 침대나 소파의 사용에 영향을 받는다.

이 밖에 실내 온도 상승, 집 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원인 물질의 증가가 있으며 실내에서 애완 동물을 키우는 경우 원인 물질에 노출되기도 한다. 아토피 피부염이 유전적인 영향을 받는 다는 의견은 아토피 피부염이 가족력이 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아토피는 어린 아이들에게 2차적인 스트레스를 갖게 만들며 간지러움 때문에 정서적으로 불안함을 느낀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다. 관심을 다른 곳으로 유도하도록 도와주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는 스킨십이 필요하다.

엄마의 세심한 환경 관리는 아토피 증상의 완화와 정서적인 안정감에도 도움이 된다. 아토피를 개선하는 철저한 생활 수칙 준수가 필요하다. 아이의 민감한 피부와 예민한 성격까지 다스릴 수 있는 엄마의 생활 수칙 세가지를 소개한다.

▶ 아토피 증상을 완화하는 생활습관 3 Step

Step 1. 지나친 목욕과 자극적인 비누, 습도가 낮은 환경은 증상을 악화시킨다.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으로 몸 속의 수분을 지켜준다. 목욕은 미지근한 물에 저자극 클렌저를 사용하고 때수건은 피하는 것이 좋다. 보습제는 목욕 후 3분 이내에 발라준다.

Step 2. 면제품이 아닌 화학 섬유를 사용한 옷을 착용하면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 시킬 수 있다. 더운 실내 환경과 두꺼운 이불, 밀봉된 의복은 땀을 유발해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하는 요인이 된다. 피부에 닿는 옷은 저자극 소재를 사용하고 피부에 닿는 침구류는 햇볕에 건조하면 멸균효과를 볼 수 있다. 합성 섬유 보다는 오가닉 제품의 사용을 권한다. 유기농 인증 기관에서 인증한 제품은 소재는 물론 제조 과정에서도 화학 약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Step 3. 깨끗한 실내공기를 유지한다. 하루 한번 환기로 집 먼지와 유해 공기 외부로 빠져나가 실내 공기의 순환을 유도한다. 알레르기 물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일부 음식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우유나 계란 식품첨가제, 방부제도 이에 속한다. 아토피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물질을 먹은 후에는 가려움과 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 인스턴트 음식과 화학 조미료가 들어 있는 음식은 피한다.

민감한 아이 피부를 위한 스페셜 케어 아이템


얼가닉 ‘로즈마리 라벤더 라인’

 유기농 원료로 만들어진 액상 비누와 바디로션은 충분한 수분감을 느낄 수 있는 보습 제품이다. 액상 비누를 사용한 뒤 바디 로션으로 수분을 공급한다. 민감한 피부에 사용하기 무리 없는 제품으로 사용 후 매끄러운 피부 결을 느낄 수 있다.

인체적응 테스트를 거친 제품으로 안정성을 입증 받았다. 합성 화합물질과 유해 물질이 포함되지 않았으며 공인된 유기농 단체에서 인증 받은 제품이다. 천연 방부제를 사용해 화학적 보존 성분 없이 오랜 시간 제품을 보호한다.

런드레스 ‘패브릭 컨디셔너’

뉴욕에서 온 프리미엄 세제와 패브릭 케어 제품이다. 각종 유해 물질로부터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특히 베이비 제품은 여린 아이들의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런드레스만의 특별한 향이 특징이며 방부제와 화학 유화제가 포함되지 않아 아이 옷에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다. 예민하고 민감한 체질의 소비자를 위해 개발되었다. 천연 오일 추출 계면 활성제를 사용해 쉽게 용해되며 계면 활성제 대신 때와 균을 분해하는 효소를 사용했다.(사진제공: 얼가닉/ 런드레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집에서 손수하는 ‘손 케어’ 배워보기
▶레드카펫 스타의 ‘광채피부’를 카피하라!
▶출시마다 ‘대박’ 완판 뷰티 제품의 비밀
▶‘겟잇뷰티’ 헤어 디자이너도 눈 못 뗀 그것  
▶연예인 립컬러, 생각보다 어렵니? “여기에 주목”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