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야 할 습관 8가지? 얼음 깨물어 먹어도, 알람도 무시하고 자도 안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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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3-01-25 12:18   수정 2015-09-03 23:31

버려야 할 습관 8가지? 얼음 깨물어 먹어도, 알람도 무시하고 자도 안돼요~

[윤혜영 기자] 버려야 할 습관 8가지는?

1월21일(현지시각) 미국 허핑턴포스트는 '건강을 위해 당장 버려야 할 나쁜 습관' 8가지를 요약해 소개했다.

1. 얼음 깨물어 먹기 - 얼음이나 종이를 씹는 습관은 철분결핍 등 영양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강박증세가 있을 때도 나타나기 쉽다. 특히 이 습관은 치아 건강에도 치명적이므로 음료를 주문할 시 얼음을 넣지 않거나 철분이 많은 음식이나 보충제를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2. 구부정한 자세 - 책상에 앉아 있거나 허리를 굽히는 습관은 등의 근육과 인대에 부담을 줘 장기적으로 요통, 두통, 만성피로 등을 유발하게 된다. 앉았을 때 엉덩이와 무릎이 수평을 이루도록 두발을 모두 바닥에 붙이도록 노력해야하며 등은 최대한 의자 등받이에 붙이고 목과 허리는 최대한 곧게 펴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이 같은 자세는 하루 종일 스트레칭을 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낸다.

3. 손톱 물어 뜯기 - 많은 사람들이 의식없이 행하고 있는 습관 중의 하나로 컴퓨터 자판을 두드릴 때, 공중화장실을 이용할 때 손톱 안으로 침투한 세균을 그대로 먹는 것과 같은 일이다. 또한 정서불안이라는 인식을 다른 사람에게 주기도 하므로 투명 매니큐어를 바르거나 껌을 씹는 방법으로 고쳐야 한다.

4. 콘택트렌즈 착용하고 자기 - 콘택트렌즈를 밤새 끼고 자면 우리 눈은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 충혈되기 쉬우며 장기적으로 이런 습관이 반복되면 영구적인 손상이 올수도 있다. 집에 오자마자 렌즈부터 빼고 안경으로 갈아 끼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5. 손가락 마디꺾기 - 손가락 마디를 꺾는다고 관절염이 쉽게 생기지는 않지만 습관적으로 반복할 시 심하면 손가락 골절과 인대파열이 올 수도 있다. 습관으로 고치기 어렵다면 날마다 손가락을 몇 번 꺾었는지 체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6. 야식 - 밤에 간식을 먹는 습관은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주범으로 다음 날 아침 위산역류현상을 일으키기도 해 식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저녁 식사 후 바로 양치질을 하고 물을 제외하고는 아무 것도 먹지 않도록 한다.

7. 알람 무시하고 자기 - 알람을 두 세번 끄고 다시 자는 습관은 충분한 잠의 수면을 방해해 건강에 좋지 않다. 하루 7-8시간 정도의 수면이면 다음날 일상생활에 아무 무리가 없다. 자신이 정한 취침시간보다 15분씩 일찍 잠드려는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 자기 전에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제품을 만지작 거리는 것도 좋지 않다.

8. 에너지 드링크 마시기 - 8년간 미국에서 에너지음료 과다섭취로 사망한 사람이 미국에서만 20명이 넘었다. 에너지 드링크에 의존하는 습관을 버리고 산책이나 찬물 샤워 등으로 기분 전환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에너지가 떨어졌다고 느꼈을 때는 참치 샌드위치, 통곡물 빵 등 가벼운 음식으로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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