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뇌졸증 등 혈관성질환 예방! 원인과 증상부터 알아야

입력 2013-08-27 17:26   수정 2015-09-21 16:54

[라이프팀] 건강과 장수는 변하지 않는 인류 최대의 관심사다.

특히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학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늘어나면서 머지않아 우리는 100세 시대를 앞두고 있다. 100세 시대에 즐거운 노년기를 보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건강이다.

그러나 의학기술의 발달에도 서구화된 생활습관 때문에 심근경색, 뇌졸중, 당뇨,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성질환은 꾸준히 증가해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누구보다 건강한 노년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심근경색 원인과 심근경색 증상, 뇌졸중 원인과 뇌졸중 증상 등 질병 관련 정보를 숙지하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 심근경색: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심장 근육에 괴사가 일어나는 병

심근경색이란 심장 근육이 움직이는데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심장에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에 혈전이 생기거나 동맥경화증에 걸리면 심장으로 가는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러한 순환장애를 지칭하는 용어다.

관상 동맥 안의 내피세포가 손상되면 혈관이 막히게 되는데 이것이 심근경색 원인이 된다. 심근경색 증상은 대표적으로 가슴의 통증을 들 수 있지만 가슴의 통증 없이 구역질, 구토로 심근경색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간혹 뇌경색을 일으키게 되어 반신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으니 심근경색 초기증상을 느끼게 된다면 빠른 시간 내에 병원에 방문해 심근경색 검사 및 심근경색 치료를 받아 봐야 한다.

심근경색 증상이 발생할 경우 확실하고 빠른 심근경색 응급처치가 필요하며 평소에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심근경색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예방해주는 것이 좋다.

▶ 뇌졸중: 뇌의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손발의 마비, 언어 장애 등을 일으키는 병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서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말한다.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던 뇌의 일부가 손상되면 이를 뇌경색이라고 하며 뇌혈관이 터져 뇌 안에 피가 고이고 그 부분의 뇌가 손상 되는 것을 뇌출혈이라고 한다.

뇌졸중 증상은 갑작스러운 신경기능의 장애로 나타나며 갑작스러운 두통, 구토가 있으며 반신마비, 신체 일부의 감각마비, 발음장애를 동반한 언어장애, 안면신경장애 등 신체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조절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뇌졸중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서 뇌졸중증상을 확인 한 후 뇌졸중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평소 뇌졸중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과음이나 흡연을 피하는 것은 물론 하루에 30분 이상씩 일주일에 3~4회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 당뇨: 소변에 당분이 많이 섞여 나오는 병

당뇨병이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당뇨병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며 제2형 당뇨병은 식생활의 서구화,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약한 고혈당 환자들은 증세가 애매모호해서 당뇨병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한다. 당뇨 수치가 올라가면 갈증이 나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양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며 체중이 감소되는 당뇨병 증상을 보인다.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당뇨병 증상과 더불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 신기능장애, 저림과 통증 등이다.

당뇨병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 시킬 수 있는 무서운 병이므로 당뇨에 안 좋은 음식은 피하고 당뇨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여 당뇨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오메가3 효능 및 오메가3 고르는 법

오메가3 효능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조직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춰주며 시력보호와 두뇌영양공급에도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좋은 오메가3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오메가3의 원료, EPA와 DHA 함유량, 불투명한 용기 사용여부, 오메가3 가격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오메가3 냄새와 캡슐의 크기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오메가3 고르는 법이다.

좋은 오메가3 제품으로는 오메가3 판매순위에서 항상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스페쉬 옵티마케어오메가3가 있다. 옵티마케어오메가3는 북극해 청정지역 노르웨이 오메가3 제품이며 하루에 1200mg를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오메가3 하루권장량을 충족시킨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 식품에서 흔히 날 수 있는 생선 비린내를 오렌지 오일로 최소화하여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건강한 노년을 위해 지금부터 올바른 생활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꾸준하게 건강관리를 하도록 하자.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직장인 선호 데이트 1위, 男 치맥 vs 女 영화관
▶ 제주 렌즈구름 포착, 하늘에 UFO가…? '희귀 현상' 
▶ 무등산 끈끈이주걱 발견, 건강한 습지 환경 덕에… 
▶ 직장동료의 나쁜 습관 1위, 제발 협조좀 합시다 "이런 사람 꼭 있죠~" 
▶ 고3 학생들 울린 지문, 암말기였던 어머니 묘비엔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