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탈모’ 샴푸법부터 바꾸자!

입력 2013-09-26 19:35   수정 2013-09-26 19:35


[최미선 기자] 최근 유독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을 느꼈다면 ‘가을 탈모’를 의심해 보자. 9월은 여름 내 손상된 모발이 급격하게 빠지기 시작하는 시기다. 또한 밤낮 10도 이상의 일교차로 인해 건조해진 날씨로 인해 두피관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만약 평소 두피와 모발관리에 소홀히 하고 있었다면 지금부터라도 두피 및 모발 관련 집중케어에 돌입해 보자.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의 두피 타입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특히 유난히 두피가 번지르르한 느낌이 든다면 지성 두피일 수 있으니 탈모 예방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가을철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두피 관리법은 과연 무엇일까. 탈모의 원인을 먼저 짚어본 후 모발을 더욱 건강하고 힘있게 가꿔는 데 도움을 주는 두피 마사지와 가장 중요한 샴푸방법 까지 함께 살펴본다.

가을탈모의 원인

탈모는 테스토스테론이 인체 내 효소에 의해 탈모를 일으키는 DHT로 전환되면서, 모발이 자라는데 필요한 단백질 합성을 지연시키면서 일어난다. 결국 가을철 증가하는 남성호르몬 분비가 탈모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여름철 두피관리가 소홀해 가을 탈모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여름에는 땀과 피지, 먼지 등으로 두피가 오염되기 쉽다. 이런 환경에서 두피관리를 잘못했다면 오염 물질들이 병균과 함께 두피에 침투해 모근을 막기 쉽다. 특히 습기가 많은 장마철에는 두피 모공이 넓어지면서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고, 모낭충 및 비듬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젖은 상태로 두피를 방치할 경우 모발에 나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성장기 모근에 영향을 주어 모발의 휴지기가 빨라지게 된다. 휴지기에 들어가는 모발이 많아질수록 가을철에 빠지는 머리카락도 늘어나게 된다.

혈액 순환에 좋은 두피 마사지

원활하게 순환시켜 주는 두피 마사지를 해 주는 것이 좋다. 긴장된 근육과 두피 내의 혈관이 압박 받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의 흐름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이다. 목, 어깨 같은 신체 특정 부위에 생긴 스트레스까지 해소시켜 주기 때문에 다양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규칙적인 두피 마사지와 함께 균형 잡힌 식사를 병행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 지방과칼로리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두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다.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생활을 습관화시켜 건강한 두피를 만들어보자.

샤워 후 머리를 말릴 때에도 마사지를 해 주면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드라이기를 머리카락에 바짝 갖다 대면서 말리는 행동은 삼가자.

두피와 모발 건강에 효과적인 샴푸법


헤어관리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샴푸법. 본인의 두피 타입에 맞는 샴푸를 사용한 후 올바른 샴푸법을 통해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두피는 언제나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연 성분이 함유된 샴푸로 매일 머리를 감되, 하루 동안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바로 제거할 수 있도록 저녁에 감는 것이 좋다.

두피강화에 효과적인 에스페리언자 두피 모발 강화샴푸와 트리트먼트 버터를 함께 사용하면 보다 건강한 모발관리에 효과적이다. 또한 두피에 좋은 AGK 외용액을 함께 사용하면 생기를 잃은 두피에 활력을 제공하고 건강한 두피와 모발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다.

머리를 감을 땐 손끝으로 3~5분 정도 부드럽게 마사지해 샴푸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미지근한 물로 마무리한다. 물의 온도는 체온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약간 높은 것이 적당하며 마지막에는 차가운 물로 마무리하여 열린 모공이 닫힐 수 있게 한다.

감은 후에는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두피 속까지 완전히 말린 후 취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게 되면 수분을 증발시켜 모발이 손상되므로 되도록이면 수건으로 물기를 최대한 없앤 후 자연 건조를 하는 것이 좋다.
(사진제공: 아쥬레)

탈모예방에 효과적인 아이템


건성 두피와 모발 강화
에스페리언자 두피 모발 강화샴푸(오리엔탈 허브 클리닉 샴푸)
두피 모발 강화용 삼푸 제품으로 두피 관리와 헤어 스타일 연출에 효과적이다. 녹차, 석류, 인삼, 당약 등의 11가지 한방 성분이 두피에 영양을 주어 푸석푸석하고 거칠어진 두피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가꾸어 준다. 두피의 건조화로 인한 각질을 예방하기 위한 보습제가 함유되어 있어 두피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준다.

민감성 두피와 힘없는 모발
수아비스 아르간 두피케어 샴푸
유기농 아르간 오일의 적절한 유수분 공급으로 두피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두피케어 샴푸 제품으로 천연 추출물이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며 천연 허브 에센셜 성분이 청결하고 건강한 두피로 관리한다. 또한 멘톨 성분이 비듬이나 가려움을 덜어주어 개운하고 상쾌한 사용감을 선사한다.

지성 두피와 얇은 모발
AGK(오공큐) H-서플라이 헤어 샴푸
피지를 조절해 주는 비타민H(바이오틴)와 페퍼민트 오일, 티트리 오일의 함유로 청결하고 상쾌한 두피상태를 유지해 준다. 천연 계면활성제 성분과 살구씨 오일이 두피 자극없이 두피와 모발의 오염물을 씻어내고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모근부터 가벼운 볼륨감을 준다. 천연 보습인자 베타글루칸이 수분을 공급하여 힘 있는 모발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탈모 및 비듬 방지
AGK(에이지케이) 외용액
식약청 인증을 받은 양모, 탈모방지 전용 모발용제다. 살리실란이 두피의 각질을 제거하여 두피 내부를 깨끗이 하며 녹차 추출물과 고삼추출물이 함유되어 있어 모발에 영양을 더해준다. 또한 알로에, 쑥, 감초 등의 유효성분만을 추출하여 두피와 모발에 보습 및 컨디셔닝 작용을 하여 생기를 잃은 두피에 활력을 제공하고 탈모방지 및 양모에 도움을 준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기다렸다! 엑소(EXO) 스타일 전격분석
▶‘환절기 목욕법’이란 이런 것
▶여신(女神)의 조건
▶‘3세대 청순미인’ 문채원 메이크업 따라잡기
▶명품거리 속 입소문 난 ‘리스킨 에스테틱’ 방문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