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깨끗한 피부의 적 ‘변비’로부터 해방되는 방법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4-06-14 14:20  

맑고 깨끗한 피부의 적 ‘변비’로부터 해방되는 방법



[송은지 기자] 변비는 맑고 깨끗한 피부로 거듭나는 것을 방해하는 주범 중 하나.

변비와 피부가 무슨 상관이 있을까 싶지만 피부는 신체 컨디션에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원활한 배변활동은 건강한 피부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특히 심한 변비에 걸리면 체내 유해물질이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재 흡수되기 때문에 심각한 피부 트러블, 칙칙함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변비는 왜 생기는 것일까. 또 어떻게 해야 지긋지긋하고 괴로운 변비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 깨끗한 피부를 위한 첫 단계, 변비로부터의 탈출법을 소개한다.

“방심은 금물! 나도 혹시 변비?”

변비 자가진단 테스트



1. 변을 볼 때 힘을 과도하게 많이 주어야 한다.

2. 배변 횟수가 1주일에 3회 이하다.

3. 변색이 검고 딱딱하며 굵다.

4. 대변을 본 후 잔변감이 남아 있다.

5. 대변을 보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10분 이상이다.

위의 5가지 중에 2가지 이상 해당되는 경우 변비를 의심해 볼 것. 이 같은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변비로 분류할 수 있다.



변비의 원인 및 종류

변비의 원인 변비에 걸리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불규칙한 배변활동이다. 특히 생활습관이 불규칙할수록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수면 및 운동 부족으로 인해 배변활동의 리듬이 깨지며 변비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변비의 종류 변비의 종류는 크게 대장기능이 약해져 발생하는 ‘이완성 변비’와 직장에 변이 걸린 ‘직장성 변비’, 대장 경련으로 인해 변이 나가지 못하는 ‘경련성 변비’로 구분할 수 있다.

변비 없애는 법



1.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 기르기

배변활동의 리듬을 정상으로 돌리기 위해 기상, 식사 등의 시간을 미리 정해두고 규칙적으로 생활활 것. 간혹 집이 아니라는 이유로 신호가 왔음에도 배변을 참는 사람들이 있는데 변비를 예방하고 완화하고 싶다면 이는 절대 피해야 할 행동 중 하나라는 것을 기억하자.

2.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라

변이 딱딱해지는 가장 큰 원인은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체내 수분량을 높이기 위해 성인 기준 하루 2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해주도록 하자. 한 번에 다량의 물을 섭취하기보다는 수시로 소량씩 섭취해야 한다.

3. 변비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현미, 보리와 같은 곡류를 비롯해 과일, 채소, 해조류, 유제품 등을 꾸준히 섭취하자. 변비에 좋다고 유명한 식이섬유는 확실히 변비에 효과적이긴 하지만 변비 종류에 따라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자.

- 이완성 변비에 좋은 음식 대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사과, 바나나, 고구마, 잡곡 등 고 식이섬유 음식

- 경련성 변비에 좋은 음식 대장에 자극을 주지 않으며 빠르게 소화되는 유제품, 열을 가한 야채 요리, 생선 등 부드러운 음식

4. 변비약 섭취 및 전문의 처방

변비가 심한 경우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는 변비약을 섭취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허나 너무 자주 변비약을 섭취할 경우 의존성이 생겨 약 섭취량을 늘려도 효과가 없을 수 있으므로 변비약에만 의존하지는 말 것. 만약 변비약으로도 변비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처방을 받도록 하자.

변비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주는 운동



대장 자극하기 다리를 쭉 핀 상태로 앉은 뒤 엄지손가락을 안에 넣어 주먹을 쥐고 대장 쪽에 가져다 된다. 이후 엄지손가락이 대장 쪽에 최대한 직접 닿게 하며 상체를 굽혀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상체를 천천히 숙여 하복부를 압박해준다. 자극이 강하므로 두세 번 정도 반복한다.

다리 들어 바람 빼기 편안하게 누운 자세에서 깍지 낀 손으로 한쪽 발목을 잡아준다. 발끝이 천장을 향하도록 힘을 준 뒤 무릎을 가슴 쪽으로 붙여준다. 이후 숨을 마시며 고개를 들어 반대쪽 발끝을 봐주고 천천히 내쉬며 내려온다. 번갈아가며 수시로 반복해준다.

(사진출처: bnt뉴스 DB, EBS ‘헬스 투데이-내 몸을 살리는 요가 변비편’, KBS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 방송 캡처)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자외선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하라!

▶ 사소한 생활 습관이 완벽한 아름다움을 만든다

▶ 시상식을 찾은 전지현-김희애, 그들의 ‘빛나는 피부’

▶ ‘샌들의 계절’ 여름을 더욱 당당하게 만드는 ‘발’ 케어 TIP

▶ 무더운 여름, 산뜻하고 촉촉한 수분광 메이크업이 필요하다!

[BNT관련슬라이드보기]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