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 괴롭히는 허리디스크, 생활 속 해결방법은?

입력 2014-11-18 11:15  


[최광제 기자] 허리 디스크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고질적인 질병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최근에는 40-50대 뿐만 아니라 책상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10-20대에서도 비율이 크게 늘면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처럼 젊은 층에서 허리디스크 비율이 늘어난 데에는 부적절한 자세로 오랫동안 컴퓨터를 한다거나 핸드폰을 보는 습관을 들 수 있다. 바르지 못한 자세를 취하게 되면 허리의 뼈 사이에 부담이 가면서 휘게 되는데 이는 곧 통증으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또한 허리 디스크는 한 번 생기게 되면 치료 및 재활이 꽤 까다롭기 때문에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생활 속에서 허리디스크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 허리 건강을 지켜주는 생활 속 습관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경우엔 1~2시간마다 몸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크게 기지개를 피는 동작이나 허리를 좌우로 돌리는 동작을 통해 허리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어야 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다.

눈 여겨 봐야할 점은 체중 조절이 허리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체중 조절에 실패하면, 즉 비만이 되면 허리에 굉장한 압력을 주게 되는데 이는 허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 땐 허리가 아닌 무릎을 이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술, 담배, 커피는 척추의 칼슘을 빠져나가게 하는 만큼 멀리하도록 하자.

■ 척추를 위한 음식 & 피해야 하는 음식


두부는 척추 건강에 좋은 음식 중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좋은 성질을 가진 음식이다. 두부의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칼슘의 함유량 역시 높다. 두부 한 모를 먹게 되면 하루에 필요한 칼슘의 37% 가량을 섭취할 수 있는 만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추는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며 다른 채소에 비해 비타민, 칼슘, 철 등 영양소가 월등히 높다. 또한 부추에는 자율신경을 자극해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로 인해 부추를 섭취하게 되면 척추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척추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 밖에도 사골은 퇴행성 척추 질환에 좋으며 관절에도 도움을 주며 표고버섯 역시 비타민, 칼슘, 칼륨, 인, 셀레늄 등 수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척추 건강에 도움을 준다. 특히 표고버섯은 복부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으니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 주위 환경 변화를 통해 척추 건강을 지키자

책상 앞에 앉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이나 학생들의 경우 의자와 허리 사이에 작은 쿠션을 두게 되면 허리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항상 허리와 목을 바르게 핀 자세를 유지해 척추가 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잠을 잘 땐 엎드려 자는 것보단 누워서 자는 것이 좋다. 그래도 허리가 지속적으로 아프다면 잘 때 담요 같은 것을 허리 부분에 깔아서 압박을 줄이도록 하자.


만약 자고 나서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허리의 통증이 이어진다면 라텍스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라텍스는 인체에 알맞은 압력을 자연적으로 유지하기 때문에 편안한 자세로 수면에 들 수 있도록 돕는다. 일반 침대보다 더욱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만큼 허리디스크 환자들에게 인기가 매우 좋다.

알러지케어 전문 침구 기업 클푸의 라텍스 매트리스는 천연 라텍스, 타이벡 원단, ALC+ Cover 기술 등이 적용되어 집먼지, 진드기를 자체적으로 차단, 비염, 천식, 아토피의 원인을 차단한다. 또한 수천만 개의 에어셀과 핀홀구조가 인체의 부위에 맞게 지지를 하기 때문에 허리의 부담을 줄이고 편안한 자세로 수면에 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사진출처: 클푸, bnt뉴스 DB, EBS ‘최고의 요리비결’, MBC ‘뉴스투데이’, SBS ‘생활경제’ 방송 캡처)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