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가 디자인상을 받은 이유는

입력 2015-12-21 08:10  


 금호타이어의 '실란트 타이어'가 2015년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 그 뿐 아니다. 일본 굿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한국디자인진흥원 우수상 등 다양한 디자인상을 휩쓸고 있다. 또 2015 북미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4개 제품이 굿디자인 상품으로 선정되는 등 타이어 디자인 경쟁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21일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2015 한국 굿디자인'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 1985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이다. 단순히 외형뿐 아니라 기능, 재료, 경제성 등을 종합 심사하는 게 특징이다. 금호타이어는 자가봉합이 가능한 '실란트 타이어'와 '솔루스 HA31' 제품이 본상을 수상해 '굿디자인(GD)' 마크를 부여받았다.

 실란트 타이어는 올해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일본 굿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에 이은 3관왕을 달성해 눈길을 끈다. 또 솔루스 HA31은 4계절용 타이어로, 사이드월(옆면)에 모든 계절에 적합함을 나타내는 태양, 눈, 구름의 아이콘들을 삽입, 방향성이 있는 패턴 디자인을 통해 주행성능을 강화했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9월에는 일본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받기도 했다. 일본산업디자인진흥회가 주최하는 일본 내 권위있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올해 58주년을 맞아 전통과 공신력을 자랑한다. 이 상은 제품의 디자인, 사용성, 혁신성 등을 종합 평가하며, 수상작에는 'G-마크'를 준다. 심사영역은 제품, 공간, 미디어, 시스템, 솔루션의 5개 카테고리로 나눠지며, 금호타이어는 운송장비 및 산업시설분야에서 상을 탔다. 지난해 본상 수상에 이어 2년 연속 실란트 타이어와 K-실란트 타이어(공명음 저감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인 윈터크래프트 Wi61 등 3개 제품이 대상이다. 
 
 이에 앞서 올 3월에는 세계 4대 디자인상인 2015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성과를 거뒀다. 국내 타이어업계로는 최초로 4년 연속이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1955년부터 제품,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디자인을 평가하는 시상식이다. 독일의 iF,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수상의 영예를 안은 제품은 '엑스타 HS51', '크루젠 HP91', '실란트 타이어'다. 
  





  한편, 최근 주목받는 실란트 타이어는 금호타이어가 지난해 1월 국내 최초로 출시해 화제를 모았다. 주행중 못이나 뾰족한 물질이 트레드(접지면)를 관통했을 때 타이어 자체적으로 젤리 형태의 실란트층이손상부위를 봉합, 정상적으로 주행이 가능하게 만든 신개념 타이어다. 이런 이유로 '셀프 실링 타이어'로도 불린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몇 년동안 해외 유수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입상하며 디자인 역량이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다"며 "자동차회사들의 까다로운 기준과 높아진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도록 디자인 역량 강화에 집중한 결과"라고 해석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 기아차, 완전 자율주행차는 2030년에 나온다
▶ 장안중고차매매단지, 묵은 때 벗고 젊어진다
▶ 테슬라 국내법인 등록 완료.. 판매는 언제?
▶ 모비스, "전기동력 및 지능형에 미래 사활 걸었다"
▶ [시론]2020만대 중 100만대의 친환경차?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