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파일]현대차 MDPS 논란이 던지는 교훈

입력 2016-02-16 08:30   수정 2016-02-16 09:50


 현대자동차가 연일 논란이 된 MDPS 소음 문제에 대해 지난 5일 '플렉시블 커플링 무상교체'라는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열흘이 지난 지금도 논란은 진정되지 않고, 오히려 반감이 커지는 듯한 인상이다. MDPS의 경우 안전과 밀접한 조향장치임에도 '리콜'이 아닌 '무상수리'라는 카드를 꺼내들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리콜과 무상수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우선 둘 모두 제작 과정에서 발생한 결함을 제조사가 책임 수리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리콜의 경우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중대 결함이 대부분인 반면 무상수리는 편의품목이나 소모성 부품, 도색 불량이나 녹 발생과 같은 사안이 주로 해당된다. 따라서 리콜은 강제성과 의무성이 부여되지만 무상수리는 온전히 제조사의 자발적 의지로 시행된다. 이번 현대차 MDPS의 경우 주행 시 소음이 문제여서 리콜이 아닌 '무상수리'를 진행했다.  



 둘은 수리 과정에도 차이가 있다. 강제성을 지닌 리콜은 제조사가 공개적으로 결함 사실을 알리고 소비자에게 일일이 통보해야 한다. 또한 리콜 시행 전 수리를 받은 사람에겐 비용을 보상해준다. 하지만 무상수리는 제작사가 소비자에게 공지할 의무가 없고, 직접 서비스센터를 찾아온 경우에만 해당된다. 또 조치를 시행하기 전 소비자가 결함을 수리해도 비용을 보상받을 수 없다.  



 물론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현대차가 단순 비용 문제로 무상 수리를 선택했으리라 생각되지는 않는다. 이미 문제점은 각종 동호회와 공중파 고발 프로그램을 통해 널리 알려졌고, 교체 부품 가격도 1,000원 내외에 불과해서다. 그렇다면 리콜이 아닌 무상수리를 선택한 배경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제조사의 자존심(?)을 지목한다. 리콜과 무상수리는 '안전상의 결함' 여부가 판단 기준인 만큼 '결함'은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실제 현대차는 이번 결함을 단순 소음 문제로 풀이했다. 일각에서 제기한 스티어링 휠의 무거워짐이나 쏠림 현상은 이상이 없다고 해명, 안전상 책임에서 벗어났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플렉시블 커플링의 경우 금속 간 마찰을 방지하는 완충 부품이어서 파손시 소음과 유격, 조향 문제 등을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해석에 따라 안전상 결함으로 간주할 여지 또한 있었다는 얘기다.  



 과거에도 현대차는 그랜저에 일산화탄소를 포함한 배기가스가 일부 유입된다는 불만과 싼타페 누수 현상에 무상수리로 대응한 바 있다. 안전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후 현대차에 대한 여론은 급격히 싸늘해졌고, 수입차로 돌아서는 소비자가 적지 않았다. 문제를 인정하고 싶지 않은 자존심 때문에 소비자를 떠나 보낸 꼴이다.



 물론 자동차 제조사가 스스로 제품의 문제를 인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금전적 손실뿐 아니라 품질 경쟁력에 대한 이미지 실추, 브랜드 신뢰도 격하 등 부작용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잘못을 인정하고 시정하려는 노력에는 분명 격려와 박수도 뒤따른다. 얼마 전 BMW가 화재 보상 대책을 마련한 게 대표적이다. BMW는 비록 제품 문제가 아니더라도 보상 대책을 발표했고, 이후 기업의 솔직함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는 이들이 늘어났다.  

 그래서 최근 현대차의 과감한 선택을 조언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비록 안전상의 결함이 아니고, 이전 수리 비용을 보상할 의무가 없다 해도 소비자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그 중 하나가 개인 비용으로 무상수리 발표 이전에 조치받은 사람을 배려하는 일이다. 뭇매를 피해 여론의 반응을 외면하기보다 한 발 가까이 소비자에게 다가서는 용기가 빛나는 '소통의 시대'이니 말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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