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자동차가 2018년형 니로를 출시하면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추가했다고 15일 밝혔다.
기아차에 따르면 니로 PHEV는 국산 SUV 중 최초다. 외부 충전이 가능해 일반 하이브리드보다 적극적으로 전기모터를 활용하고, 가솔린을 병행 사용해 주행가능거리를 늘렸다. 통상 PHEV를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의 중간단계로 설명하는 이유다. 전기모드로만 최대 40㎞, 완전 충전 및 주유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840㎞를 인증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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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은 4기통 1.6ℓ 가솔린 엔진과 영구자석형 모터 시스템을 결합했다. 엔진은 단독으로 최고 105마력, 최대 15.0㎏·m의 성능을 낸다. 전기모터는 최고 60.5마력, 최대 17.3㎏·m의 성능이다. 시스템 합산 성능은 최고 141마력, 최대 27.0㎏·m다. 효율은 휘발유 기준 ℓ당 18.6㎞, 복합 전기 기준 ㎾h당 5.1㎞다.
디자인은 일반 하이브리드와 차별화했다. 앞뒤 범퍼에 블루컬러 포인트를 주고 사이드 도어 크롬 가니시, 반광 크롬을 적용한 라디에이터 그릴, PHEV 전용 엠블럼 등을 적용했다. 메인 배터리와 보조배터리를 분산 배치, 골프백과 보스턴백 각 2개씩 적재 가능한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다.
멀티미디어 기능도 강화했다. 유보 2.0 8인치 내비게이션은 스마트폰과 연동해 모드별 주행가능거리 및 충전완료 예상시간 표시, 요일별·시간대별 충전예약시간 설정, 현위치 주변 전기충전소 및 주유소 정보, 애플 카플레이, 기아 티맵, 원격시동과 공조기 제어, 원격충전조절 기능 등을 지원한다.
니로 PHEV의 판매가격은 프레스티지 3,305만 원, 노블레스 3,535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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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하이브리드 니로의 연식변경도 선보였다. 12V 보조배터리를 납산에서 리튬이온으로 변경하면서 차 하부 고전압 리튱이온 배터리와 결합한 통합 배터리팩을 적용했다. 보조배터리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트렁크 공간을 9ℓ 추가 확보한 효과가 있다.
디자인은 LED 헤드 램프와 LED 실내등을 추가했다. 편의·안전품목은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을 신규 적용하고 후측방경고 시스템을 전 트림으로 확대했다. 주행조향보조 시스템과 부주의 운전경보도 갖췄다.
2018년형 니로의 판매가격은 럭셔리 2,355만 원, 프레스티지 2,565만 원, 노블레스 2,785만 원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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