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새 70% 이상 급성장, 각 업체별 매물 확보도 치열
2018년 수입차 시장의 분위기가 여느 때와 달리 심상치 않다. 이 추세라면 올해 누적 승용 점유율 20%도 거뜬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는 중이다. 이 같은 수입차 성장은 '인증 중고차'에도 영향을 미쳐 동반 호황기를 맞고 있다. 수입사가 직접 보증하는 신차급 제품을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다.
올해 5월 말 기준 각 수입사에 따르면 지난해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렉서스, 재규어랜드로버 등 5개 기업의 인증 중고차 판매는 2만3,000여대로 전년의 1만3,000여대보다 무려 70% 이상 급증했다. 이 중 수입차 점유율 1위 벤츠는 인증 중고차만 지난해 9,108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100%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으며, BMW는 1만대 이상의 실적으로 이 부문에서 벤츠를 제쳤다. 아우디는 같은 기간 1,800대의 중고차를 판매하며 영업정지 상태였던 지난해 신차 실적의 공백을 메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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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중고차란 수입사가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자신들의 제품을 매입, 각종 검사와 점검 과정을 거쳐 중고로 재판매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벤츠, BMW, 아우디, 재규어랜드로버, 렉서스, 포르쉐, 인피니티, 페라리 등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폭스바겐이 복귀 전 인증 중고차 공식 출범을 알렸고, 볼보도 가세했다.
수입사 별 명칭은 모두 제각각이다. 벤츠는 스타클래스에서 최근 '벤츠 인증 중고차(Mercedes-Benz Certified)'로 사업명을 변경했으며 BMW는 'BPS(BMW Premium Selection)', 아우디는 'Audi Approved Plus' 등으로 각각 운영 중이다. 명칭은 다르지만 4~5년 이하, 10만㎞ 이내 무사고 차를 매입한다는 점, 100가지 이상의 항목을 꼼꼼히 점검해 재판매한다는 점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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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와 다름없는 보증서비스도 특징이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구매 후 1년 내 무상수리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장이나 사고에 대한 서비스 역시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어 신차 구입 때와 동일한 각종 A/S 이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구매 과정에서도 신차와 동일한 할부금융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 같이 수입차 업계에서 인증 중고차 사업에 너나 할 것 없이 뛰어드는 이유는 자사 제품의 가격 방어에 있다. 회사가 직접 보증하는 중고차 잔존 가치는 향후 신차 가격 책정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인증 중고차에 뛰어든 절대 다수의 수입사가 프리미엄 브랜드인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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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중고차 시장이 커지자 물량 확보를 위한 각 수입사별 중고차 매입 전쟁도 두드러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차 구입 때 기존에 타던 차를 해당 수입 판매사에 매각하면 최대 500만원에 달하는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트레이드인'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정 주행거리 이하를 타면 잔존 가치를 최대 60%까지 보장해 주는 금융 프로모션도 신차 급 매물 확보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다.
자동차미래연구소 박재용 소장은 "인증 중고차는 수입사가 직접 보증에 나서는 만큼 제품 신뢰도가 높다는 게 장점이고, 수입차 시장이 전례 없는 성장기에 돌입한 만큼 시장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기존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신도 인증 중고차 시장을 키우는 요소"라고 덧붙였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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