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t화보] 에델라인클랑 조형균 “‘팬텀싱어2’ 탈락 위기 이후 우승 욕심 생겨”

입력 2018-12-04 16:20  


[오형준 기자] JTBC ‘팬텀싱어2’에서 파이널에 진출해 우승 트로피는 손에 쥐지 못했지만 우승팀 못지않은 인기로 크로스오버 장르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에델라인클랑. 11년 지기 친구부터, 학교 선후배 등등 크고 작은 인연들이 얽힌 그들의 관계는 그들이 만드는 아름다운 화음만큼이나 흥미로웠다.

10월6일과 7일 이틀에 걸쳐 첫 번째 단독 콘서트를 가진 그들은 12월24일 크리스마스 공연 준비가 한창이라고 했다. 다 같이 찍는 화보는 처음이라는 그들은 아직 에델라인클랑으로 지내는 요즘이 얼떨떨하고 어색하다고 말했다. 멤버 김동현은 “형균이 형이나 충주 형의 경우 뮤지컬도 하니까 이런 촬영이 익숙할 텐데 세권이나 나는 성악 공부만 하던 사람들이라 이런 것들이 조금 어색하다”라며 솔직한 심정을 드러냈다.

요즘 인기를 실감하냐는 질문에 안세권은 “방송 전에도 열심히 살았지만 대중들에게 인정을 받거나 관심을 받지는 못했다. 방송을 통해 ‘에델라인클랑’, ‘안세권’이라는 브랜드가 알려지고 있어서 행복하다”라며 방송 이후 달라진 주변 반응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그들인 만큼 팬클럽의 활동도 활발하다. 김동현은 “팬텀싱어를 통해 보여준 우리의 진심, 에너지를 좋게 봐주신 것 같다. 힘든 일도 많았는데 그 와중에도 우리의 진심이 잘 어필된 것 같다”라며 인기 요인을 추측해보기도 했다.

각자 ‘팬텀싱어2’에 출연하게 된 계기도 들어봤다. 이충주는 “오디션, 경쟁이라는 것에 쉽게 마음이 열리지 않더라. 어느 순간 가지고 있는 것들을 잘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 출연을 결심하게 됐다”고 했다. 조형균은 “충주와 같은 생각이었다. 경연 중 한번 탈락 위기가 있었는데 그때 ‘끝까지 가봐야겠다’라는 오기가 생기더라. 나 자신에게 실망하기도 했고. 그러면서 더 열의가 생긴 것 같다”라며 출연 결심 후 경연 상황을 회상하기도 했다.

독일 유학 중이던 김동현은 “시즌1을 독일에서 보고 있었다. 다른 음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다른 카테고리로 넘어가는 게 쉽지 않더라. 겁도 났고. 그런데 시즌 1이라는 좋은 예가 있었고 그걸 통해 용기를 얻었다. 성악이라는 카테고리 안에서의 시선에 대한 걱정이 있었다. 그래서 굉장히 신중했었고 나간다면 무조건 파이널 진출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결국 석사 과정을 휴학하고 한국에 오게 됐다”라며 출연을 결정한 이유를 전했다.

tvN ‘코리안 갓 탤런트2’로 이미 방송 출연 경험이 있던 안세권은 “그 당시에는 방송 출연은 파급력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팬텀싱어1’의 파급력을 보면서 다시 한번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팬텀싱어2’ 출연 계기를 밝혔다.

전공도 활동 분야도 달랐던 그들. 갈등은 없었는지 물었다. 조형균은 “처음엔 네 사람의 톤과 결을 맞추는 게 어려웠다. 충돌이 있었지만 그런 시간들이 있었기에 지금 우리의 목소리가 더 매력적으로 어우러지는 것 같다. 또 이런 점이 크로스오버 장르의 매력이기도 하고 에델라인클랑의 강점이 아닌가 생각한다”라며 팀 결성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서로를 칭찬하는 시간도 가졌다. 먼저 안세권은 김동현을 두고 “일단 목소리부터 일반 사람이 가질 수 없는 소리를 가졌다. 성악가로서도 엄청난 탤런트를 가지고 있다. 음역대가 정말 넓다. 저음, 고음을 모두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다. 우리 팀의 장점을 잘 살려주는 부분이다”라며 칭찬했고 김동현은 조형균에게 “감성을 소리에 담아내는 것이 뛰어나다. 나는 뮤지컬 배우들은 소리가 좀 다르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형은 가지고 있는 소리 자체가 성악과 어울릴 수 있는 결을 가졌다. 충주 형을 비롯해 형님 두 분이 팀의 감성을 이끌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이충주와 함께 형님 라인의 든든함을 자랑했다.

함께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이충주에게 조형균은 “목소리에도 호불호가 있는데 충주의 보이스는 호가 더 많은 소리다. 우리 노래의 기본 멜로디라인은 충주가 전부 맡고 있다. 호소력과 안정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동현이가 집의 바닥을 지탱하고 있다면 충주는 기둥 같은 역할을 한다”라며 자신들을 집에 비유하기도 했다. 이어 이충주는 안세권에게 “세권이의 고음은 굉장히 화려하고 다른 팀이 보여줄 수 없는 어마어마한 힘을 보여 준다. 고음을 맡아 너무 고생해주고 있다. 우리 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칭찬했다.

에델라인클랑의 잊지 못할 순간을 꼽아달라고 하니 이충주는 “첫 단독 콘서트. 앨범이 나왔기에 가능했고 앨범이 나온 과정도 너무 감사했다. 도움을 준 손길도 많았다. 마음에 드는 앨범이 나왔는데 그 앨범으로 콘서트까지 할 수 있어서 너무나 감사했다”라며 첫 앨범과 콘서트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어 앨범 자랑도 이어 갔다. “어떨 때는 ‘구름나무’가 좋고 어떨 때는 ‘약속’이라는 타이틀곡이 좋다. 이 노래가 어서 전국적으로 알려졌으면 좋겠다. 멋진 세레나데 곡이다. 축가로 많이 불려졌으면 좋겠다”라며 바람을 드러냈다.

보람을 느끼는 순간들도 들어 봤다. 조형균은 “동료 배우들이 나에게 노래가 많이 늘었다고 해주더라. 그런 얘기를 들을 때. 세권이에게 지금도 소리를 어떻게 낼지 물어본다. 내가 듣기에도 예전에 녹음했던 내 목소리와 지금이 다르더라. 음악적으로 ‘더 성장을 했구나’ 라는 생각이 스스로 들 때가 있다”고 했다. 안세권은 “집안 형편이 굉장히 어려웠는데 방송을 통해 집에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좋았다. 부모님이 시골에 계시는데 내가 방송에 나올 때마다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 또 한 가지는 방송 출연 전부터 기부를 해오던 단체가 있었는데 방송 이후에 내 팬클럽과 우리 팬클럽 연합에서 그 단체에 쌀을 기부해주셨다”라며 자신을 통해 좋은 영향이 퍼져나가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각자 슬럼프도 있었을 터 원인과 극복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매 작품마다 슬럼프가 온다는 조형균은 이 일을 그만두고 싶은 마음도 자주 든다고 했다. “이걸 그만둔다고 했을 때 ‘뭘 해야 하나’라고 생각해보면 이거 말고는 할 게 없다.(웃음) 세상에 쉬운 일이 어디 있겠나”라는 말에 이충주도 공감하며 “더 나이 어리고 연기 잘하고 잘생긴 친구들이 쏟아져 나오니까 매일 그만둬야 하나 생각하는데 당장 그만두고 ‘뭐 먹고 살지?’라고 생각해보면 정말 할 게 없다. 그래도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있다는 게 안도감과 위안을 주는 것 같다. 내가 불안하게 내딛는 걸음들을 누군가는 너무 좋아해 준다는 사실에 용기를 갖게 되는 것 같다”라며 배우로서 느끼는 애환을 털어놨다.

방송 당시 비하인드 스토리도 들을 수 있었다. 안세권은 조형균이 탈락 위기에 있을 당시 멤버로 영입하기 전 속마음을 털어놨다. “당시에 형을 잘 알지 못했고 형이 웃는 모습을 잘 보지 못해 무서웠다. 그래서 주변 뮤지컬 배우들에게 형의 성격이 어떤지 많이 물어봤다”라며 재치 있는 답변을 내놨다. 이에 조형균은 “다 내 계획대로 됐다. 동현이와 세권이의 베이스와 테너가 너무 잘 준비되어 있었다. 그리고 충주까지 경희대 동문으로 합이 너무 좋았다. 내가 저기에 들어가기만 하면 성공이라고 생각했다”라며 당시를 회상했다.

올해로 11년째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김동현과 안세권을 서로를 부부같이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수의 같은 작품에 출연한 이충주와 조형균은 서로를 각각 다재다능한 배우, 믿음직스러운 배우라 칭찬하며 다시 한번 훈훈한 모습을 보여줬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과 목표에 대해서 들어 봤다. 김동현은 “‘팬텀싱어’로 크로스오버 장르가 많이 활성화됐는데 이 분야를 이끌어 나가는 그룹이 됐으면 좋겠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으면 더 좋겠고”라며 크로스오버 장르 안에서 리더가 되고 싶은 포부를 드러냈다. 이충주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꺼냈다. “사실 ‘팬텀싱어’ 이전에도 남자 4중창 그룹이 많았다. 없어진 팀들도 많다. 우리는 조금 오래 가는 팀이 됐으면 좋겠다. 개인이 더 갈고 닦고 우리의 개성을 더 보여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 꾸준히 함께 활동했으면 좋겠다”라며 앞으로도 더 길게 활동하고 싶은 바람을 전했다.

팬들에 대한 인사도 잊지 않았다. 안세권은 새 앨범과 해외 활동에 대한 가능성을 예고했으며 이충주는 “공연장에 오신 발걸음이 아깝지 않게 항상 열심히 준비하겠다. 우리를 보고 팬들이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라며 각오를 다졌다. 조형균은 “팬들과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시너지를 내는 관계로 만들어나갔으면 좋겠다. 감기 조심하시고 월동 준비 잘하시고 크리스마스이브에 공연장에서 뵙겠다”라며 크리스마스 공연에서 만날 것을 기약했다.

에디터: 오형준
포토: 김하루
의상: 유니온오브제
헤어: 살롱드뮤사이 유리 실장
메이크업: 살롱드뮤사이 나영 원장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