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중교통 중심 자율협력주행 실증 실험
국토교통부가 서울 상암 지역에 세계 최초 5G 융합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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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서울시와 함께 오는 6월까지 상암 DMC 지역에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을 조성한다. 주관사업자는 SK텔레콤이다. 전용시험장엔 노변센서, V2X 통신설비, 관제시스템 등 스마트인프라(C-ITS)를 구축한다. 여기에 고정밀지도(HD), 자동차 정비·주차공간, 전기차 충전소, 휴게· 사무공간 등도 조성한다.
V2X(Vehicle to Everything)는 차와 차 차와 도로, 차와 사람 등이 서로 통신하며 급정거 등 위험상황이나 무단횡단, 사고 등 돌발 상황 등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이다. V2X를 구현하려면 5G 기술이 필수적이다. LTE에 비해 속도가 20배 이상 빠르고, 지연시간도 0.01초로 자율주행 시험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을 운영한다. C-ITS는 차에 장착된 센서로 주변 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통신 기술을 통해 한계를 보완하는 기술이다.
시험장 내 자율주행 실증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편의시설은 24시간 무료로 개방한다. 서울시는 경찰청과 협조, 정기 도로통제(주말) 등을 통해 실제도로 운행이 어려운 초기 자율주행 업체들도 전용시험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 SK텔레콤과 KT에서 자체 제작한 5G 자율주행버스를 주 3회 이상 시범 운행할 예정이다.
C-ITS 기반 대중버스 안전서비스 실증 사업도 전개한다. 우선 5G 통신장비, V2X, 버스운행관리, 교통카드, 자동차 운행기록 등을 포함한 ‘대중교통 올인원 통신단말기’를 버스에 장착한다. 동시에 2020년까지 중앙버스 전용차로 운영도로를 중심으로 총 121.4㎞ 구간에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 시범운영한다.
단말기와 스마트 인프라는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버스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 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승객에겐 스마트폰으로 노선번호와 차량번호를 안내하고, 스마트폰으로 정류소를 선택하면 버스운전사에게 전달하는 기능도 구현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SK텔레콤과 함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T맵’에도 교차로 사고위험, 정류소 근처 버스 급정거 등 일부 교통안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T맵 사용자라면 별도로 장비를 추가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교통안전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 서울시는 올해 12월부터 C-ITS로 수집한 센서정보와 차-인프라 간 통신 정보 등도 무료 개방해 민간 개발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재평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 과장은 "서울시과 같이 교통이 복잡한 도심지역에서 교통안전 서비스를 실증하고 자율주행 실험을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통신, 정밀지도 등 스마트인프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해 도심에서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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