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든·슈만…가을 수놓는 실내악 명곡 잔치

입력 2019-09-08 17:08   수정 2019-09-09 00:38

실내악 그룹 ‘앙상블 오푸스’가 하이든, 슈만, 차이코프스키 등 고전과 낭만주의를 아우르는 명곡들로 가을 실내악 잔치를 연다. 다음달 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에서 열리는 ‘세종 체임버 시리즈’ 가을 무대에서다.


2009년 창단된 앙상블 오푸스는 서울국제예술제 음악감독인 작곡가 류재준이 예술감독을 맡고 있다. 리더인 바이올리니스트 백주영 등 국제적인 명성과 연주 능력을 갖춘 솔리스트들이 참여하고 있다. 바로크에서 고전주의, 낭만주의, 20세기 현대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으로 감성과 논리가 어우러진 작품 해석력을 선보여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3년부터 서울국제음악제에 매회 초청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실내악 축제 프랑스 프라데스 파블로 카잘스 페스티벌 등 해외 유명 페스티벌에 참가했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국내 무대에서 드물게 연주되는 하이든의 ‘현악 3중주 6번’으로 시작한다. 앙상블 오푸스만의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 재구성해 들려준다. 바이올리니스트 줄리아황, 비올리스트 김상진, 첼리스트 김민지가 연주한다. 슈만의 실내악곡 중 가장 아름다운 작품으로 꼽히는 ‘피아노 5중주 E플랫 장조, 작품 번호 44번’이 이어진다. 하이든의 ‘현악 3중주’ 멤버에 피아니스트 박종해와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가 가세한다.

마무리 곡은 가을과 어울리는 차이코프스키의 ‘플로렌스의 추억’이다. 차이코프스키가 발레 ‘잠자는 숲 속의 미녀’ 초연 후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기 위해 피렌체를 찾았을 때 영감을 얻어 쓴 곡이다. 현악 6중주로 작곡된 이 곡을 17명으로 구성된 스트링 앙상블이 현악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들려준다.

앙상블 오푸스의 이번 공연은 올해 세종 체임버 시리즈 세 번째 무대다. 세종문화회관이 2015년 시작한 세종 체임버 시리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연간 4회 구성으로 실력 있는 국내 체임버 앙상블 단체의 실내악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4월엔 임헌정&세종페스티벌 오케스트라가, 7월엔 세종솔로이스츠가 무대를 꾸몄다. 오는 12월엔 김민 음악감독이 이끄는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KCO)가 ‘겨울’ 무대로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할 예정이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