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촛불집회두고 "檢개혁 국민 목소리" vs "여당 관제집회"

입력 2019-10-06 16:30   수정 2019-10-06 16:31


지난 5일 저녁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촛불집회를 두고 여야가 비방전에 나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개혁 촛불집회를 국민의 뜻이라고 규정한 반면,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관제집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6일 논평을 통해 "어제 촛불집회 주최 측은 '셀 수조차 없는 많은 사람'이 참여했다고 밝혀 무익한 숫자 논쟁에 종지부를 찍었다"며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범보수 진영과의 '세 싸움'이 아니라 검찰개혁의 시대적 당위성을 드러내는 '국민의 뜻'이라는 선언으로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또 "검찰 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공감하는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진 '광장 민주주의의 부활'이다. 광장에는 오직 평화와 질서, 적폐에 대한 심판과 개혁의 요구가 있었을 뿐"이라며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특정한 진영을 대표한다고 하는 협애한 관점에 우리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촛불집회에 참여한 국민의 목소리를 엄중히 듣고 있다"며 "민주당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 있는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위한 법안 통과뿐 아니라 검찰이 스스로 거듭날 수 있는 보다 진전된 개혁안을 제안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국민들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법무장관과 검찰개혁에 지지를 표한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특정한 진영을 대표하진 않는다면서도 지난 3일 열린 광화문 촛불집회에 대해서는 비방을 아끼지 않았다. 광화문 촛불집회는 자유한국당의 동원 집회라는 주장이다.

이 대변인은 "지난번 광화문 집회에는 엄청 '동원'돼 모이지 않았느냐"며 "세 대결 양상으로 가면 (검찰개혁 촛불) 집회의 의미 자체를 폄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부분의 의원이 조직 동원 등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집회 참여를 자제했고 당 차원에서 일체의 동원령도 없었다"며 "(검찰개혁 촛불집회는) 검찰개혁과 패스트트랙 법안을 확실히 처리하라고 정치권에 메시지를 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민주당 의원들은 대부분 검찰개혁 촛불집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민주당 의원들의 모바일메신저 단체 채팅방에서 참가 자제 의견이 힘을 얻으며 일부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현장을 찾는데 그쳤다.

박주민 최고위원과 중진 의원들은 "검찰개혁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종걸 의원은 "검찰개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불공정하고 위험한 사회가 돼서는 안 된다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말했고 이상민 의원은 "검찰이 국민의 억울함을 풀어주지도 못하고 유능하지도 못했다. 날카로운 칼날의 오남용 폐해도 많다"며 "헌법상 과잉금지 원칙과 민주적 통제가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더불어민주당 주도의 관제집회가고 평가절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사태'에 따른 국론 분열을 추스르기는커녕 오히려 조장하고 있다며 조 장관에 대한 파면 조치로 '결자해지'하라고 압박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검찰개혁을 표방한 '조국 비호 집회'는 대통령과 청와대, 집권당이 앞장선 사실상의 관제집회"라며 "특히 어제는 조국의 아내, 정경심 교수가 2차 소환조사를 받고 조서를 검토하던 때라 수사를 진행하는 검찰이 받았을 압박은 미루어 짐작하고도 남는다"고 각을 세웠다.

이어 "더욱 놀라운 사실은 조국 본인이 서초동 집회를 자신의 SNS 프로필 사진으로 변경했다는 것"이라며 "여론을 선동하고 자신의 지지 세력에 기대려고 하는 모양새를 보니 가히 역대급 위선자답다"고 비난했다.

전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대한민국은 국민들이 쪼개져서 서로 다투고, 분열하고, 세 과시를 해야 하는 대한민국으로 전락했다"며 "그러는 사이 중요한 국정은 오갈 데 없이 '조국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조국을 즉시 파면하고 엄정한 수사를 받을 수 있도록 대통령이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여권이 여전히 '뻥튀기 셈법'으로 전날 촛불집회 규모를 부풀리고 있다며 여론 왜곡이자 선동이라고 비판했다. 집회를 주최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집회 참가자가 약 300만명이라고 주장했다.

박성중 의원은 "검찰청 앞 시위 참가자는 페르미 기법 적용 시 약 13만7000명이 참가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주장했다. 페르미법은 3.3㎡(1평)당 밀집지역은 9명, 비밀집지역은 5명이 앉아있다고 계산하는 방식이다.

박 의원은 "지난달 28일보다 3배 정도 큰 규모기는 하나 곳곳에서 밀집 이완 현상이 발견됐다"며 "경찰 통제구역까지 집회 군중이 이르지 못한 경우가 대다수이고 심지어 누에다리 방향에서는 보수단체가 집회를 열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는 "옛날에 정치범으로 억울하게 몰린 DJ(김대중 전 대통령)를 옹호하는 집회는 수없이 봐 왔지만, 가족범죄단으로 조사받는 형사 범죄자를 옹호하는 파렴치한 집회는 처음 봤다"며 "그만큼 한국 사회가 타락했다는 증거일 뿐 아니라 집권세력의 본질이 조폭 집단이나 다름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좌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남의 편을 모질게 수사하면 정의로운 검찰이고 자기편을 제대로 수사하면 '정치 검찰'이라는 좌파들의 논리는 조폭식 사고방식"이라며 "조폭들끼리 단합대회를 해본들 그것은 마지막 발악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