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블루,벨기에 에일 맥주 '그림버겐' 수입,판매

입력 2019-10-23 09:50  

‘그림버겐’, 세계적으로 떠오르고 있는 900년 전통의 벨기에 수도원 에일 맥주
골든블루, 밀맥주 ‘블랑쉬’와 앰버맥주 ‘더블앰버’ 2종 23일부터 판매 시작
라거 맥주 ‘칼스버그’와 함께 다양한 제품으로 수입맥주시장에서 점유율 확대


벨기에 정통 에일 맥주, 그림버겐.골든블루 제공.

국내 주류전문기업 골든블루(대표이사 김동욱)는 23일 벨기에 정통 에일 맥주 ‘그림버겐(Grimbergen)’을 공식적으로 독점 수입해 국내 판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에일맥주는 맥주 통 위쪽에서 효모를 발효시키는 상면(上面) 발효 방식의 맥주다. 하면 발효 방식의 라거맥주가 청량감이 강한 데 반해 에일맥주는 짙은 향과 쓴맛이 특징이다. 아일랜드 기네스, 벨기에 호가든, 영국 포터 등이 대표 제품이다. 유럽의 하우스맥주도 대부분 에일맥주다.
골든블루는 맥주시장 공략에 가속도를 붙이기 위해 이번에는 칼스버그 그룹에서 생산하는 벨기에 에일 맥주 ‘그림버겐’을 수입, 유통한다. 라거 맥주의 아버지인 ‘칼스버그’와 900년 전통의 벨기에 맥주 ‘그림버겐’으로 점차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만족시키고 수입맥주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략이다.

골든블루가 에일 맥주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국내 맥주시장의 트렌드는 점차 다양화되고 있어 대중적인 라거 스타일뿐 아니라 독특한 맛을 가진 에일 맥주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버겐’은 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대중적인 맛을 가진 밀맥주 계열인 ‘그림버겐 블랑쉬’와 새로운 스타일의 앰버맥주 ‘그림버겐 더블앰버’ 총 2종(병, 330㎖)이다.

골든블루가 칼스버그 그룹의 150개의 맥주 브랜드 중에서 ‘그림버겐’을 선택한 이유는 첫째, ‘그림버겐’은 우수한 품질을 가지고 있는 벨기에 에일 맥주에서다.1128년, 처음 ‘그림버겐’은 수도원 지하창고에서 발효된 고품질의 효모를 사용하여 만들어졌다.이후 3번의 수도원 큰 화재 속에서도 9세기 동안 지켜온 고유한 레시피를 복원해서 만들어져 뛰어난 품질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역사와 정통을 가지고 있는 ‘그림버겐’은 칼스버그 그룹이 가지고 있는 에일 맥주 중 최근에 눈부신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맥주이기도 하다. ‘그림버겐’은 최근 5년간 세계적으로 연평균 14%의 판매 성장률을 보이며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와인과 같이 독특하면서도 풍부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는 ‘그림버겐’은 세계적인 맥주 품평회인 ‘월드 비어 어워드(WBA)’에서 다년간 수상하며 품질면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림버겐 블랑쉬’는 최근 국내 수입맥주시장에서도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밀맥주 스타일이다. 벨기에 수도원만의 독특한 레시피로 양조되어 상큼한 오렌지 맛과 크리미한 거품이 특징이다. 도수는 6%이지만 부드러움과 청량감이 완벽하게 조화되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밀맥주의 맛과 향을 선사한다.

‘그림버겐 더블앰버’는 색상이 진한 호박색을 연상시키며, 색상으로부터 표현되는 진한 향과 맛을 지니고 있다. 두 가지의 몰트로 양조된 더블앰버는 비교적 높은 6.5% 도수를 지니고 있지만 살짝 쓴 맛과 카라멜의 단맛이 조화를 이루며, 새롭고 독창적인 맥주를 경험하고자 하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맥주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동욱 대표는 “’그림버겐’은 ‘칼스버그’와 같이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프리미엄 맥주로 최근 세계 맥주시장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는 제품을 유통하게 돼 기쁘다”라며 “칼스버그와 그림버겐 외에도 소비자들의 다양한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맥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수년 내 골든블루가 국내 수입맥주시장에서 상위권에 오를 수 있도록 공격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정통 위스키 1위 브랜드 ‘골든블루’로 국내 위스키 시장을 장악한 골든블루는 지난해 5월 세계 4대 맥주 회사인 칼스버그 그룹과 유통 계약을 맺고, 덴마크 왕실 공식 맥주인 ‘칼스버그’를 독점 수입, 유통해 국내 맥주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골든블루는 그 동안 부족했던 ‘칼스버그’ 음용 기회를 늘리기 위해 소비자 접점을 강화하고 공격적인 영업, 마케팅활동을 펼쳐왔다. 그 결과, ‘칼스버그’는 골든블루가 판매를 시작한지 1년 만에 여름 시즌 판매량이 192% 오르는 등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며 국내 수입맥주시장에서 점차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골든블루는 ‘칼스버그’로 라거 맥주시장을 공략하고, 에일 스타일의 ‘그림버겐’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 국내 수입맥주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국내 소비자들이 ‘그림버겐’을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도록 업소는 물론 가정용 유통 채널까지 적극 공략하여 ‘그림버겐’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상승시켜 나갈 예정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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