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아시아나 2파전 속… KCGI 손잡은 SI 있나? '막판 변수'

입력 2019-11-07 10:31   수정 2019-11-07 10:33


국내 2위 국적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가려내는 본입찰이 7일 진행된다.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의 '2파전'이 유력한 상황에서 새 주인이 누가 될 지 주목된다.

다크호스도 있다. '강성부 펀드'로 알려진 행동주의 사모펀드(PEF) KCGI와 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이다. 어떤 대기업 전략적투자자(SI)와 함께 입찰에 참여할지도 막판 변수다.

손잡은 SI가 있는지 대해서도 업계 관측은 여전히 엇갈리고 있다. SI 연합전선 구축에 실패할 경우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2파전이 굳어진다.

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이날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 본입찰의 서류 접수를 마감한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 31%·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해 경영권을 받아가는 방식이다. 금호산업 등은 본입찰을 거쳐 우선인수협상대상자를 선정한 후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에 속도를 내 가능한 올해 안에 매각을 마친다는 방침이다.

현재 아시아나항공 주가(6일 종가 5600원) 기준으로 추산한 구주 인수대금은 3846억원 수준이다. 여기에 신주 발행액,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하면 인수금액은 1조원을 넘어갈 것으로 IB업계에서는 추산하고 있다. 아울러 원칙적으로 자회사인 에어서울,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곳까지 함께 '통매각'한다는 방침인 만큼 총 매각 가격은 1조5000억∼2조원 수준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금호산업은 지난 9월 예비입찰을 통해 쇼트리스트(적격 인수후보)를 뽑아 실사를 진행, 본입찰을 준비해왔다. 인수전에는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이 참여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으로 나선 곳은 국내 최대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을 산하에 둔 애경그룹이다. 당초 IB업계에서는 인수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데 무게를 뒀으나 애경그룹이 당초 예비입찰에 별도로 참여한 토종 PEF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연합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그동안 자금력에서 열세란 평가를 받았던 애경그룹은 1조원 이상의 운용자산을 굴리는 스톤브릿지캐피탈과의 연합으로 인수전의 한 축으로 떠올랐다. 애경그룹은 LCC 제주항공을 국내 3위 항공사로 키워낸 경영능력을 피력하고 있다. 애경그룹 측은 "아시아나항공 인수(M&A) 후 한국 항공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며 인수 의지를 연이어 밝히고 있다.

인수전의 또 다른 한 축으로는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꼽힌다. 1조원 규모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진데다 미래에셋대우 특유의 과감한 베팅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최근 사업 다각화에 나선 HDC현대산업개발은 호텔신라와 함께 운영 중인 면세점, 호텔 사업 등에서 아시아나항공과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KCGI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홍콩계 PEF 뱅커스트릿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상황에서 연합하는 SI에 따라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강성부 대표가 항공사 경영 참여에 의지를 보인 만큼 대기업 SI와 손잡을 경우 '다크호스'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각 측은 아울러 인수가격 외 요소들을 평가하기 위해서도 채점표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 측은 경영 계획과 시너지 효과 면에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의 경우 재무안전성 면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2파전이 진행되는 수순인 만큼 본입찰의 유찰 가능성은 낮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라진성 키움증권 연구원은 "유력 적격 인수후보 2곳이 시장예상치인 1조5000억~2조원 이상의 인수 가격을 써낼 것으로 예상된다"며 "KCGI 컨소시엄이 지난 4일 SI 선정 사실을 매각 주간사에 통보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본입찰에서 인수 후보들이 모두 탈락하거나 입찰을 포기할 경우 유찰되고, 채권단이 재매각을 추진하게 된다.

한편, 이날 아시아항공 주가는 장 시장 직후 3% 가까이 상승했으나 장중 하락 반전하는 등 요동치고 있다. 오전 10시6분 현재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전날보다 30원(0.54%) 오른 5630원에 거래되고 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